불교음악(범패)과 제례음악(종묘,문묘제례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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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묘제례악
2. 문묘제례악
3. 제례음악과 문화
4. 범패
5. 범패와 문화
6. 시험문제
본문내용
-중국 상고시대에 기원을 둔 음악
-송나라 아악이 고려에 전해진 후 조선 세종 때에 아악을 정비하여 궁중의 제례와 조회음악을 새로 만들었지만 계속 발전하지 못하고 현재는 문묘제례악만 남음
-중국에서는 이미 사라지고 우리나라에만 남아 있음

-황종궁
-영신례의 12곡은 황종궁을 원곡으로 하여 1율(반음)씩 차례로 조를 바꾼 변주곡
-12율 4청성의 한정된 음을 사용, 조를 바꾸는 과정에서 12율4청성 음역 내의 음으로 재구성됨
-황종을 주음으로 시작하여
황종으로 끝남
-문묘제례악은 7음계로 구성되며 선율은 1자1음 형식으로 각 음의 길이가 일정하게 진행되는데 그 끝을 휘어 올리는 것이 특징


-음양오행설
한 옥타브의 12음: 12달, 12지
궁,상,각,치,우의 5음: 오행,오색,오상
-악기의 배치
①축-청색,동쪽(혹은 좌측), 음악의 시작
②어-백색, 서쪽(혹은 우측), 음악의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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