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학]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
⑴ 전자상거래의 개념
⑵ 전자상거래의 특징
⑶ 전자상거래의 요소기술
⑷ 전자상거래의 효과

Ⅱ. 전자상거래의 발전
⑴ 전자상거래의 발전과정
⑵ 전자상거래의 현황
⑶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나타난 현상( 1인 기업, 프로슈머 등등)

Ⅲ. 시사점
⑴ 전자상거래의 전망
⑵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발생된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본문내용
③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이루어지지만 전통적 상거래는 시장, 점포, 전시장 등 한정된 물리적 장소에서 성립된다.
④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거래대상은 국경을 초월한 전 세계의 정부, 기업, 국민이 될 수 있으나 전통적 상거래의 경우는 지리적으로 한정된 영역의 정부, 기업, 국민밖에는 될 수 없다.
⑤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컴퓨터 단말기의 키보드(Key Board)를 통해 성립되지만 전통적 상거래는 차량 등 물리적 장비와 시설이 필요하다.
⑥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마케팅(Internet Marketing), 텔레마케팅(Telemarketing) 등을 통해 상품, 서비스 등을 홍보할 수밖에 없다.
⑦ 인터넷 전자상거래 상에서 상품 등의 매매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전자우편(E-Mail)을 통해 1대 1로 즉시 신속하게 할 수 있으나 전통적 상거래의 경우에는 직접 면담, 또는 전화, 팩스(FAX), 우편 등의 통신수단을 통해 할 수밖에 없다.
⑧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온라인(On-Line)을 통해 거래대상에 접근 할 수 있고 이를 확보할 수 있으나 전통적 상거래는 시장조사나 영업사원을 통해 이를 수행할 수 있다.
⑨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한 후 인터넷 서버(Internet Serve)를 활용하는 비용 등이 소요되어 그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전통적 상거래의 경우는 점포, 시장 개설에 필요한 토지 및 건물구입이나 임대차비용이 들므로 그 비용이 많다.
⑩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경우는 홍보, 판매, 관리담당요원이 많이 필요하지 않지만 전통적 상거래의 경우는 많이 필요하다.
⑪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신용카드나 전자화폐(Electronic Cash)로 대금이 결제되지만 전통적 상거래는 현금, 수표,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된다. 전통적 거래에서는 외상, 연불 등이 허용되지만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어느 정도 제한된다.
⑫ 거래상 문제점으로서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경우는 개인정보의 노출 및 악용, 지적재산권의 침해, 반품처리 곤란, 과세상의 문제 등을 내포하고 있으나 전통적 상거래의 경우는 과다한 거래비용 및 시간 소요, 거래상의 불편 문제를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디지털 유통 가속화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으로 온라인 비중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유통산업전반의 디지털화 가속되고 있다. 온라인 기반의 전자상거래업체 및 홈쇼핑업체, 해외 메이저유통업체의 온라인 직접 진출, 그리고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온라인 강화로 온라인상의 일대 접전 예상된다. 일단은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온라인상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예측되나 온라인 업체들이 마케팅과 물류능력을 강화할 경우 예측 불허의 상

  • 전자상거래의 발전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의 세계 전자상거래 규모 전망(단위: 10억달러)19992003연평균성장률(%)e-Marketer98.41,24489IDC111.41,31785ActivMedia951,32493Forrester1703,200108Boston Consulting Group1,0004,60046※ 자료: Coppel(2000)디지털경제의 성장은 디지털기술에 기초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 넷의 빠른 확산에 기초하고 있다. 디지털기술의 발전은 문자, 음성, 화상은 물론 동화상 등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하였고 반도체기술의 발전은 정 보의 처리와

  • 금융제도론4D)IT혁신이디지털금융기관에 미친영향과 금융정보화전자화폐인터넷금융 현황go
  • 디지털화가 가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전자금융 공동망을 가동함으로써 펌뱅킹, 홈뱅킹, 인터넷뱅킹 등 다양한 전자금융서비스를 1일 24시간, 1년 365일 연중무휴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자화폐공동망, 전자상거래 지급결제중계시스템의 구축으로 급변하고 있는 금융환경의 변화에 대해 대응하고 있다. 개인용 컴퓨터의 넓은 보급과 인터넷의 확대 등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IT)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B2B 거래뿐만 아니라 개인들도 전자

  • [인터넷쇼핑몰]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성공 실패 사례와 요인분석
  •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데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의 거대기업이던 IBM, GE 등도 무한경쟁시대에 경쟁력강화를 위해 전자상거래를 적극 적용하고 있어, 미국 주도의 디지털 경제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2 우리나라의 발전과정국내에서 전자상거래의 시작은 1996년 6월 국내 최초의 인터넷쇼핑몰인 데이콤인터파크와 롯데인터넷쇼핑몰에 의해서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전자상거래에 대한 소개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발전과 전망
  • 발전을 하고 있는 가운데 그에 따른 장점 또한 무수하겠지만 아직까지 초기과정이기 때문에 문제점이 여러 가지로 떠오르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모습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개선되고 발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면을 살펴보고 이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론전자상거래의 발전과 전망1. 전자상거래란?전자 상거래는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의 뜻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