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합급설계] Mg 나노금속복합재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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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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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마그네슘 장단점
2.1 마그네슘 장점
2.2 마그네슘 단점
3. 현재 마그네슘 합금
4. 금속강화원리
4.1 결정립 미세화 강화
4.2 고용강화
4.3 석출경화와 분산강화
5. Mg의 성형성 극복대안
5.1 결정립 미세화
5.2 Mg(hcp)의 구조 변화
5.3 집합조직 제어 및 합금원소 첨가를 통한 비기저면 활성화
5.4 결정이 아닌 준결정과 비정질
6. 복합재료란?
7. 복합재료설계
7.1 in-situ 복합재설계
7.2 ex-situ 복합재설계
7.3 Base Materials and 강화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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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로 Mg 합금은 반응성이 상당히 크다. 주기율표에서 알 수 있듯이 Mg 합금은 주기율표의 앞부분에 위치한다. 이러한 Mg의 특성 때문에 Mg합금은 부식을 잘 일으켜 낮은 내식성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금속의 부식은 금속의 특성을 저하시키므로 내식성 향상을 위한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반응성이 크다는 것은 공정과정에서 폭발이 일어날 수 도 있다는 것인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방연가스가 필요하다. 이 방연 가스는 온실효과를 일으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Mg 1ton을 생산하는 데에는 5~7ton의 CO2와 150kg의 SF6(방연가스)가 필요하다. SF6가 특히 CO2에 비해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정도가 큰데, 구체적 수치로는 1 kg의 SF6가스가 약 24ton의 CO2가스와 같은 정도의 지구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다른 방연기술의 연구 역시 주요 과제라 할 수 있다.
셋째로 Mg 합금은 상온에서 소성 변형이 어렵다. 소성변형이란 힘을 주어 재료를 변형시키는 것을 말한다. Mg는 아래 그림과 같이 HCP 구조를 가지므로 3개의 슬립면이 존재한다. 소성 변형을 시키기 위해서는 5개 이상의 슬립면이 존재하는 것이 유리한데, Mg의 이러한 구조는 소성 변형을 어렵게 하는 이유다. 소성 변형이 어렵다는 것은 공정이 복잡해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제품 생산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Mg은 자동차의 외판 적용이 힘들고 크기가 얇은 판재를 만들기 어렵다. Mg은 200도 이상에서는 비저면 슬립이 존재하게 되는데, 그래서 200~400도에서 압연이 가능해진다.
<그림-2>
3. 현재 Mg를 이용한 합금
합금이란 기존 베이스가 되는 금속의 장점은 살리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원소를 첨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표를 통해 현재 Mg합금에 대해 알려져 있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자. 다음 표-2는 Mg 금속에 첨가하는 원소와 그에 따른 특성변화를 표시한 표이다.
<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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