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육식의 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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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육식의 개념
2. 육식을 해도 괜찮을까?


II. 본론
1. 육식으로 인한 문제점들
1) 육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2) 육류소비량의 증가와 기아의 확산
3) 환경에 미치는 영향
4) '육식의 폐해'를 보도하고 있는 각종 자료들 (기사포함)
2. 타 종교의 관점에서 본 육식과 채식의 근거와 그 실천


III. 결론

본문내용
2. 타 종교의 관점에서 본 육식과 채식의 근거와 그 실천 참고 서적
불교평론 ,P40~60,’종교문화로 본 육식과 채식’, 류제동
‘채식하는 서양인, 육식하는 동양인-세계채식운동의 현황과 방향”, 현현
‘육식의 정치학 그리고 사회학’, 이도훈
‘12개 키워드로 읽는 이슬람, 이슬람 문화’, 이종화

  불교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에서도 육식을 금하는 종교가 있다. 대표적으로 힌두교에서는 소를 먹지 않고, 이슬람에서는 돼지를 금하고 있다. 이러한 종교인 또는 신앙인들이 육식을 금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대표적인 건강상의 이유가 있을 수 있고, 선조로부터 내려오는 삶의 지혜 또는 전통일 수도 있다.
 1. 유대교
-유대교는 이슬람을 비롯하여 기독교의 근간이 되는 종교인 만큼 그 신자 수는 많지 않지만 영향력은 크다. 유대교의 채식의 근거는 기독교에서는 구약이라는 유대교의 성서 창세기 첫 장에서 찾을 수 있다.
하느님께서 다시, “이제 내가 너희에게 온 땅 위에서 낟알을 내는 풀과 씨가 든 과일 나무를 준다. 너희는 이것을 양식으로 삼아라.”
유대교에서 믿는 온 우주의 창조주이자 신인 하느님은 애초에 사람들을 채식주의자로 만들었다는 의견이다. 유대교의 여러 유명한 주석학자 들은 하느님은 아담과 그의 아내에게 피조물을 죽여서 고기를 먹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오직 풀만이 그들을 먹을 수 있는 것으로 허락하셨다고 한다는 의견에 동의한다. 또 15세기 유대교 철학자 랍비 요셉 알보는 동물을 죽일 때는 잔인함과 분노가 있고 죄 없는 동물의 피를 흘리는 악한 습관에 물든다고 채식을 권하고 있다. 현대 유대교에서 널리 존경 받는 랍비 아브라함 이삭 하코헨 쿡은 육식의 허용은 단지 일시적인 양보이며 모든 피조물에 자비로우신 하느님께서는 인간이 먹기 위하여 동물을 죽이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신다고 말한다.
 2. 그리스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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