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방언] 연령별 언어의 차이 -20대와 50대의 대졸 남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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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령별 언어 사용의 실태 및 차이점 비교
1. 음운의 비교
2. 어휘의 비교
3. 문장 및 담화의 비교


Ⅲ. 결론



Ⅳ. 조사대상자 음성 녹음 전사

본문내용
3. 문장 및 담화의 비교

1) 문장의 비교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총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문장이다. 문장의 특성을 조사하는 것은 연령에 따라 얼마나 완결된 문법형식을 사용하는 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함이다. 다음은 연령 차이에 따른 문장의 특성을 표로 정리한 것이다.

(1) 비문법적인 문장

비문법적인 문장사용에서는 잘못된 격조사의 사용, 연결어미의 올바른 사용, 잘못된 단어의 사용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20대
50대
잘못된 격조사
5회
등록금을 올르는 걸[등록금이 오르는걸], 어디로 쓰이는 게[어디에 쓰이는게], 인플루엔자라고 이름을[인플루엔자라는 이름을], 감염된 게 밝혀진 게 없는데[감염되었다고 밝혀진 게 없는데], 인풀루엔잔데[인플루엔자가], 그런 사람들에 대해 그렇게 된 것 까지는[그런 사람들이 그렇게 된 것 까지는],
4회
의술이 발전되는 것에 대한 반비례하는만큼[의술이 발전되는 것에 반비례해서], 어감이 안좋다 해가지고[안좋다고 해서], 그 출처를 불분명하게 [그 출처가 불분명하게], 식구들도 그렇게 손 씻는건[식구들에게도 그렇게 손 씻는건]
연결어미
연결어미의 잘못된 사용 보다는
‘그러나, 그리고’등의 접속사가 아닌 ‘~ㄴ데’, ‘~고’ 등의 잦은 사용으로 문장을 정확하게 끝맺지 않아 문장이 어색해지는 경우가 많음.
2회
그래서 사람 인구가 남녀구분없이 활동이 많다보니까[그리고], 우선으로 해야 되지만 물론[우선으로 해야 되고 물론]
잘못된 단어의 사용
5회
경쟁을 해야되는데 돈이 필요한데[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생각해야 되고[생각해야 하고],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고 생각해[행동으로 옮겨야 한다고], 비상이 되는걸로[비상이 걸린 것으로], 왔다갔다 이러는걸[왔다갔다 하는 걸],
3회
전염성은 가능하지만[전염은 가능하지만], 배우는 거에 대해서[배우는 것에 비해서], 만연돼있어서[만연해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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