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한 기관의 사회복지사로부터 ‘사회복지사 역할과 태도, 자질’에 대해 교육받고, ‘학생이 소속한 지역’에서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정리하여 제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직접 서비스(direct service)를 제공하는 역할
1) 심리치료사(Psychotherapist), 카운슬러(counselor)의 역할
2) 정보제공자나 교육자(educator)의 역할
2. 서로 다른 체계들을 연계하는 역할
1) 중계자(Broker)의 역할
2) 사례 관리자(Case-manager)의 역할
3) 조정자(Mediator)의 역할
4) 대변자(Advocate)의 역할

3. 체계유지와 강화를 위한 역할
1) 조직분석가(Organizational Analyst)의 역할
2) 전문가 팀 구성원(Team Member)의 역할
3) 자문(Consultant)의 역할
4) 연구자(Researcher)의 역할
5) 체계 발전을 위한 전문가(Professional)의 역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사업법 제4조에 의하면 사회복지를 증진할 책임이 있으며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자에 대하여 그 사업과 관련한 상담, 작업치료, 직업훈련 등을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엔 주민의 복지욕구를 조사할 수 있다. 제5조는 복지업무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는 그 업무를 행함에 있어서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위하여 차별 없이 최대로 봉사해야 한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객관적으로 전문직성임을 증명하고 있다.
오늘까지 사회복지 증진을 위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으나 다시 한번 음미해보기 한다. 우선 역할(role)이란 본래 연극에서 비롯된 용어다. 배우가 그 배역간의 구분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사회복지사에게 부여된 기능적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역할에는 선천적으로 부여되는 생득적 역할(어머니, 자식 등)이 있고,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획득적 역할(대통령, 교사. 사회복지사 등)이 있다. 사회복지사들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때 사회과정은 원만하게 진행되고 질서가 유지, 존속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 사회복지단체, 사회복지시설 등 사회복지 조직들은 갈수록 복잡 다양화되어 가는 사회문제와 클라이언트의 복지 욕구에 대처하기 위해 사회복지 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하며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자들은 대부분 사회복지사들이다.
사회복지의 실천은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미시적인 개입에서부터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거시적인 정책이 포함된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의 유형 클라이언트의 수와 크기 서비스의 목적 그리고 지역사회의 환경 등에 따라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영역으로 구분하려고 한다.

1. 직접 서비스(direct service)를 제공하는 역할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이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데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역할이다.
1) 심리치료사(Psychotherapist), 카운슬러(counselor)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이들이 갖고 있는 심리,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심리 질서나 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심리나 발달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면접이나 관계형성에 대한 실천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약물중독이나 정신건강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문적 지식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다.

2) 정보제공자나 교육자(educator)의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도입, 필요성, 현황, 학교사회보지사역할, 실천모델, 문제점, 개선방안)
  • 사회보기지사의 역할 및 자격 제5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제6장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제7장 학교사회복지적 대응의 제 문제 제8장 학교사회복지의 개선방안 제9장 결론 부록 참고 문헌 제1장 서론학교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자아실현을 성취하여 지식과 인격을 겸비한 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전인

  • 군산나운종합사회복지관 최종실습보고서(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소개, 실습평가서)
  • 교육훈련전문성재고지역사회와 함께지역문제예방교육자, 지도자, 조정자지역문제해결문제 해결자, 조력자지역사회조직화주민프로젝트지역주민화합 및 교육주민화합의장, 임파워먼트복지연계망형성을 통해복지정보센터구현복지정보의집합체복지네트웤 참여 및 조직정책개발, 네트워킹지역사회복지마인드확산이상적모델창출2. 업무내용 1) 기관의 서비스 내용 (1) 가족복지사업단위 사업명세부 내용가족관계증진사업개별/집단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
  • 기관평정대상자평정자확인자초․중․고등학교교사교감교장교감교장교육장고등학교의 경우교육감 또는 교육감도교육청장학사소속 장학관과장도교육청 직속기관장학사교육연구사소속 부장소속 기관장지역교육청장학사소속 과장소속 기관장 경력, 연수성적, 가산점의 평정자와 확인자● 구체성과 타당성이 결여된 근무평정요소: 실적 반영이 미흡평정대상자평 정 사 항평 정 요 소교 사자질 및 태도(24점)교육자로서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의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강화. p. 31■ 결론 p. 31■ 별첨1 :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인터뷰. p. 33■ 별첨2 : 사회복지 전달체계 및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 p. 38■ 참고문헌. p. 42■ 서론우리나라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방문사회사업활동에 있어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가정을 방문하는 행위로서 1870년대의 우애방문자사업 이래 사회사업활동의 한 부분으로 되어지고 있다. 사회사업가는 장애가 심하거나 또는 다른 이유 등으로 사회복지기관을 방문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의 가정을 방문하게 된다. 또한 사회사업가는 가족치료시 보통 기관의 사무실에서 얻을 수 없는 가족의 역동성과 물리적 생활양식을 파악하기 위해 탐색기간 중에 가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