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의 발전 방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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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국악의 정의

3.국악의 실태

4.국악의 발전 방안

5.참고 자료
본문내용
음악은 그 시대의 문화, 사상, 가치관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발전해 왔으며, 인간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음악은 그 사회의 예술적 사고를 대표하고 각 시대나 각 나라의 독특한 음악 문화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과거 우리 나라의 전통 음악인 국악은 우리의 무관심으로 방치하고 천대받아 왔다. 현재도 국악공연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새로운 범주에 속하는 새로운 장르의 개척은 괄목할 만한 성과는 얻어내지 못하였다.
국내 국악공연은 국내 국공립단체가 집중되어 있는 서울과 전북을 제외하면 다른 지역에서는 여전히 열악하였다. 이는 서울의 경우 전통예술의 상품화에 힘입어 공연 횟수가 대폭 증가로 인하여, 지방단체의 국악단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지만 상승폭에는 여전히 서울지역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해외국악활동으로는 국립국악원이 미국을 비롯하여 우즈베키스탄, 독일 등 전세계 지역에 해외문화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의 일본 공연은 해외 문화상품화에 성과를 이룬 연주회로 호평을 받았다.

2. 국악의 정의
상고 시대부터 우리 민족은 유난히 음악을 좋아하고 춤을 좋아했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의 동맹이나 예맥의 무천 부여의 영고 같은 제천 의식의 기록들이 이를 증언해 준다. 오늘날 굿판에서 볼 수 있듯이 직관과 몰아의 엑스터시로 불가사의를 이뤄내고 마는 이른바 무교적인 원형질의 민족다운 우리 고유의 혈통적 정체성이 아닐 수 없다. 이 같은 시절 우리 음악은 당시 매니 주리니 하는 말로 불리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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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환 / 국악통론, 서울 형설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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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훈 / 우리 옛 악기, 서울 대원사주식회사, 2005
문화발전 연구소, `한국의 문화예술 향수실태와 정책 대응방안`, 문예진흥원, 2009
성경린, 『한국음악의 기초지식』, 태극출판사, 2004
장사훈, 『국악대사전』, 세광음악 출판사, 2004.
한국 문화정책 개발원, 『전통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문화정책 개발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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