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치과] 아이와 보호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방문전(pre-visit)에 할 수 있는 방법과 그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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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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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Pre-visit anxiety 원인 및 문제점
2-2. 해결방안
1) 부모
2-2.1. 부모와의 상담
2-2.2. 방문 전 편지
2) 아이
2-2.3. 친밀도 향상
2-2.4. Tell-show-do
2-2.5. Roll playing
2-2.6. Modelling
2-2.7. Giving toys
2-2.8. 체계적 탈감작
3. 결론
- 본문내용
-
2. Method
2.1. Subject
이전에 치과 진료시 의사의 치료를 잘 받아들이지 못한 60 patients.
7~10 young (Y), 11~14 old (O), girl (G), boy(B)
2.2. Procedure
위의 환자들을 interview 하거나 treatment 시 관찰한다.
2.3. Measures
Child dental anxiety
변형한 Dental Axniety Scale (DAS) 사용해 아이들 스스로 dental anxiety 에 대한 평가
pictorial anxiety scale (PAS)는 5(relaxed)에서 25(very frightened)까지의 값을 가짐
Conditioning measures
Decayed teeth (DT), Missing teeth(MT), Filled teeth totals(FT), total score of pathology(DMFT)
아이에게 받은 치과 의사의 감정은 Dental Belief Survey (DBS) 에 의해 평가
Modelling measrues
부모의 dental anxiety 는 DAS 로 평가 됨
Information
이전에 아이들이 학교에서 치과에 대한 교육을 받았거나 토론해 본적이 있는지를 평가
Background/disposition
아이의 성별과 나이와 우편번호를 기록
아이들의 일반적인 불안감은 Fear Survey Schedule II (FSSII) 로 평가
3. Result
3.1. Dental fear level.
3.2 Objective conditioning
DMFT 가 높을 수록 anxiety 가 높았다
FT 는 anxiety 에 관련이 없었다
DT 가 높은 아이는 anxiety 가 높았다
MT 가 높은 아이는 anxiety 가 높았다
3.3. subjective conditioning
이전에 traumatic 한 경험이 많은 경우 anxiety 가 높았다
어릴 때부터 치과에 다닌 아이는 anxiety 가 높았다
3.4. Modelling
어머니의 DAS 와 아이의 DAS 는 연관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스스로 보고한 anxiety 정도는 서로 연관이 있었다
anxious 한 아이들의 엄마는 감정의 동요를 보였고 아이를 ignore 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에게 동정하는 gesture 를 보인며 아이에게 치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anxious 한 아이의 엄마는 치과 방문전 아이를 진정시키려 노력한다
3.5. Information
아이들이 치과 진료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냐는 anxiety 과 관련이 없다
3.6. Background/disposition
anxious 한 아이들은 더 가난한 지역에 산다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른 anxiety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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