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과 교육] 구강 보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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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육대상 선정

2.교육 목적 및 목표 달성

3.교육 방법, 교육내용, 평가방법 설정

4.교육자료

5.교육수행

6.평가


본문내용
2.교육 목적 및 목표 달성
1)교육 목적
올바른 구강보건에 관한 지식을 인지시키고 구강건강관리 태도 및 행동을 변화 시킨다.
2)교육목표
- 성인이 알아야 할 구강질환의 종류를 알아보고 예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정의적 영역)
- 성인이 해야 할 올바른 칫솔질을 할 수 있다.(정신운동적 영역)
- 자신에 맞는 구강위생보조용품을 선택 할 수 있다.(정신운동적 영역)
- 성인이 알아야 할 구취예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정의적 영역)
- 성인기의 구강관리가 평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말할 수 있다.(정의적 영 역)
3.교육 방법, 교육내용, 평가방법 설정
1)교육 방법
설명, 강의, 문답법
2)교육매체
그림, 사진, 영상, PPT
3)교육내용
(1). 치아의 구조
① 에나멜질 : 치관부 표면의 가장 단단한 부분.
② 상아질 : 이의 형태를 만들고 있는 치관부에서 치근부까지 치아 중심을 이룬다.
③ 치수 : 치아속에는 일반적으로 치수라고 하는 조직이 있다. 이중에는 혈관, 임파관, 신경 섬유가 있고 이에 영양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④ 치은(잇몸) : 치관아래의 분홍색 점막을 잇몸이라고 하며 치아를 지탱해주고 있는 뼈(치조골)를 덮어서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⑤ 치근막 : 치근과 치조골(치아를 지탱해 주는 뼈)사이에 있는 얇은 막으로 치근과 뼈를 잇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가 부어서 씹으면 통증을 느낄때는 이 치근막이 염증을 일으키고 있는 경우가 많다.
⑥ 시멘트질 : 치근부의 상아질을 둘러싸고 턱뼈(치조골)와 붙어서 함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⑦ 치조골 : 치아를 지탱하는 턱뼈를 말한다.
⑧ 치주조직: 치주조직은 치은과 치주인데, 부착상피, 백악질 및 치조골등 여러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구강질환
① 특징 :
 범발성 질환:
누구에게나 널리 발생한다는 뜻으로 우리나라 아동의 90%이상이 충치를 경험했으며, 성인들의 80%이상이 잇몸병을 갖고 있다.
 만성경로를 밟는 질환:
질병의 발생 속도가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는 거의 본인이 느끼질 못한다. 따라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누진적 질환:
질병에 이환된 횟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치아나 잇몸이 병을 심하게 앓게 되고, 질병의 후유증은 계속 쌓여만 간다. 치료하지 않으면 저절로 회복되는 일이 없으며 치료해도 반드시 그 흔적을 남기게 된다.
 대체로 예방이 가능한 질환:
노력과 경비를 투자한 만큼, 구강병이 생기지 않게 되거나 덜 생기게 할 수 있는 질환이다.
참고문헌
구강보건 교육학, 구경미외, 고문사, 2008년
대한구강보건협회,www.dental.or.kr
구강보건교육학, 김인숙외, 고문사, 2002년
예쁜 이 튼튼한 이, 신승철외,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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