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미학론] 현대 건축 미학과 가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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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현대 건축 미학
- 안토니오 가우디
- 가우디의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현대 건축 미학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현대 건축 미학

유럽 사회에 근대라는 개념을 형성시킨 사건들 중에서도, 산업 혁명은 사회구조를 가장 크게 바꾸어놓았다. 산업 혁명은 농업 중심의 경제를 공업 중심의 생활 경제로 바꾸었으며 산업 자본주의를 확립시켰다. 또한 공업 도시를 탄생시킴과 동시에 중산 계급, 노동자 계급과 같은 새로운 사회 계급을 탄생시켰다. 산업 혁명이 가져온 공업화, 도시화의 흐름 가운데 건축 역시 커다란 변모를 맞이했다. 산업 혁명 이전의 건축이 절대적으로 교회나 귀족의 건축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것과는 달리 공업화 시대의 사회에서는 공장과 창고와 같은 산업 관련 시설과 새로운 생활 형태에 대응한 주택이 건축의 새로운 과제가 되었다. 또한 새롭게 나타난 새로운 유형의 건축은 공업생산 되어진 철과 유리 그리고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건축되기 시작했다. 즉, 산업 혁명 이후의 사회에서는 새로운 산업, 새로운 생활에 대응하는 건축이 공업화 시대의 기술과 재료로 만들어졌던 것이다. 이것은 건축이란 항상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성립되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사회의 변화는 곧 건축의 변화를 뜻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업 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19세기의 건축가들은 그 나라 고유의 문화뿐만 아니라 이국적인 문화들에 대해서도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또한 고대 건축 양식과 최근에 확인된 중세 건축의 형태에 이르기까지 여러 범주의 양식을 소유하였다. 다시 말해, 19세기의 건축은 형식주의에 짓눌려 있었다. 건축가는 고딕식, 바로크식 등 예술적인 힘을 증명한 양식과 관련된 형태를 건물에 부여할 수 있는 것을 묘기로 생각했다. 이러한 19세기의 형태주의는 건축가가 삶의 요구, 다시 말해 일상의 필요라는 현실에 무감각하게 만들었으며, 건축의 실용적으로 필요한 형태의 가치와 기술의 가치를 무시하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건축가가 기술의 진보를 무시한 동안에 기술자들은 도시 생활이 창출한 요구를 기술적으로 만족시키려고 했으며, 철과 철근 콘크리트 같은 새로운 재료의 활용을 통해서 알려지지 않았던 기술적인 가능성을 창출해냈다. 이후 건축가들은 이렇게 현실을 무시하고서는 건축이 건축다울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기술과 사회의 변화를 받아들이기 시작했으며, 효율적이면서도 미적인 만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건축을 추구하려고 노력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서, 건축가들이 건축은 삶의 필요를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만족시킴으로써 미를 강조할 수 있을 때만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새로운 건축은 근대화되기 위해서 혁명을 수행했다. 현대 생활은 물질적인 부를 실현시키고 거리를 단축시켰으며, 그것이 야기한 거대한 상공업 중심지로의 이동과 함께 대도시를 형성했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에 부응한 건설계획들은 더 이상 단순히 미적 형태론의 문제가 아니었다. 새로운 건축은 형태를 버리고 무엇보다 건축이 만족시키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그 근본을 생각해야 했다. 즉, 건축의 유용성의 원리와 유기적 기능의 원리라는 두 가지 본질적인 원리가 가장 중요한 건축의 요소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19세기 말에 이르자 건축가들은 지금까지의 건축이 ‘현대 사회’를 표현하기에 부적하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따라서 건축가들은 ‘공업’이라는 하나의 법칙만으로는 불가능한 건축과 건축 장식을 통합하는 아르누보Art-Nouveau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했다.
당시의 아르누보의 건축관은 과거의 신고전주의 신고전주의 운동은 바로크와 로코코의 지나친 장식성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운동으로서, 자연과 이성을 토대로 한 기본 원리 추구를 목표로 하였다. 이 운동은 빙켈만이 그리스 예술의 최고의 특성이라고 언급했던 고상한 단순성과 온화한 위엄성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려고 한 것이었다. 그러나 19세기 초 이러한 엄격한 신고전주의 사상은 지나치게 장식성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되돌아가고 말았다. 따라서 신고전주의자들이 처음에 주창했던 논리적인 구조성이나 재료에 대한 진실성 추구라는 목표는 후에 신고딕주의자들에게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와 같은 역사적이고 전통적인 취항에서 벗어나 시민을 위한 예술, 대중을 위한 예술을 꿈꾸며 한걸음 더 나아가 예술가의 자아를 중시하는 것이었다. 박소정, 2004, 안토니 가우디의 모데르니스모 건축, 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 p.12
아르누보는 모든 역사적 양식으로부터 탈피한 예술을 추구하였으며, 한편으로는 진정한 예술은 과거로부터 비롯되어 미래로 진화한다는 인식도 이루어졌다. 또한 이 아르누보 운동은 단순히 현실주의에 대한 반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화와
참고문헌
1. 파나요티스 A. 미헬리스, <건축 미학>, 2007, 까치글방
2. 박소정, 안토니 가우디의 모데르니스모 건축, 2004, 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
3. 네이버 백과사전

주제 맘대로 바까서 죄송해요
근데 그 architecture from the outside 는 너무 어려웠어요 T_T
죄송해요 이것도 잘쓰진 못햇지만 무튼 한학기동안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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