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비밀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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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동양문화사 - 중국의 비밀결사단체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 비밀결사
● 회당과 교문
(1) 회당
1. 회당의 정의
2. 대표적인 회당의 비밀단체 --> 삼합회
(2) 교문
1. 교문의 정의
2. 의화단의 형성
3. 의화단 운동 발생 요소
4. 의화단 발생으로 인한 외세 세력 그리고 청의 세력의 대처
5. 신축조약의 체결
6. 의화단 운동의 실패원인과 의의
본문내용
●비밀결사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매력적으로 보이는 비밀결사는 중국의 경우 청대에 발전한 사회조직 중의 하나이다. `비밀`이란 수식어가 붙은 이유는 앞의 상공인조직과는 달리 국가로부터 불법화되어 있었기 때문이었고, 또 그들의 조직이나 활동 중에 비밀스러운 부분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구, 사회 활동, 이동 따위의 증가는 기존의 엘리트 지배를 점차 약화시키면서 새로운 조직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새로 조직된 결사들은 자신들에게 맞는 조직목표를 갖게 되었고, 점차 사회에서 이탈하거나 일탈된 개인들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봉사할 수 있는 형식을 갖게 되었다. 전통시대의 비밀결사 중 하나는 백련교(白蓮敎)로 대표되는 종교결사이다. 이 종파는 다양한 이름을 가졌던 이단적인 불교 종파로서 대략 명대에 그 모습을 분명히 드러냈으며, 청대에 크게 발전하였다. 그들은 우주를 창조하고 인간을 최종적으로 구원한다는 `무생노모(無生老母)`를 숭배하였으며, 미륵불이 이 땅에 내려와 구원해 줄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이들은 스승과 제자를 핵심으로 하는 사제조직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왜냐하면 기존 남계친 사회 속에서 여성은 사회적으로 상승할 기회가 차단되어 있었던 반면 이 종파내에서는 여교수(女敎首)가 될 수도 있었고, 또 구원의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세상을 뒤바꿀 수도 있다는 이들의 믿음과 행동은 종종 정부의 탄압을 끌어 내었고, 바로 그런 것과 자연 재해 등이 얽혀 이들을 반란으로 이끌었다. 역대 왕조들은 정부에 도전하는 종교집단은 인정할 수 없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1. 중국 근대사 (아편전쟁에서 1982년까지), 일월서각, 1994년
2. 중국근대사, 삼지원, 1994년
3. 서울대학교 동양사학 연구실, 강좌 중국사, (주)지식산업사, 1989
4. 키쿠치 타카하루, 신해혁명과 중국 근대사, 한벗신서, 1982년
5. 중국 근대사 , 대명출판사, 1995년
6.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실 편. 《제국 질서의 완성》. 지식산업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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