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전지의기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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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전력 : 전류가 흐르는 도체의 두 점 사이의 전위차를 전압이라 한다. 이 전압은 물이 흐를 때의 수압에 비교될 수 있다.
a) 기전력(electromotive force, e.m.f) : 전지나 발전기 등에서와 같이 회로에 전류가 계속 흐르도록 두 극 사이의 전위차를 유지시켜 주는 능력이다.
b) 기전력의 단위 : 전위차와 같이 볼트(V)를 사용한다.


c) 건전지나 축전지에 1.5V, 6V 라는 것은 전지의 기전력을 나타내고 전위가 높은 쪽을 (+)극, 낮은 쪽을 (-)극으로 표시한다.
c.f> 전지의 기전력과 내부 저항 : 전기 회로에서 전류는 전지의 (+)극에서 (-)극으로 흐르지만 전지의 내부에서는 (-)극 → 전해질 → (+)극을 향하여 흐른다.
이때 전지의 내부에도 전류가 흐르는 것을 방해하는 저항이 있는데 이것을 전지의 내부 저항이라 한다.
기전력 E, 내부 저항 r인 전지에 저항 R를 연결하였을 때의 전류를 I 라고 하면 R 과 r 는 직렬 연결이므로
E = I ( R + r ) V ( = I R ) = E - I r
즉, 전지의 단자 전압 V ( I R )는 기전력 E 보다 내부 저항에 의한 전압 강하 I r 만큼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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