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에서의 기록 작업의 교육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요약 -

Ⅱ. 서론

Ⅱ. 기록 작업이 유아에게 주는 교육적 의의
1. 인지적 측면
2. 정서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Ⅱ. 기록 작업이 교사에게 주는 교육적 의의
1. 유아 평가의 측면
2. 상호작용의 측면
3. 자기 발전의 측면

Ⅱ. 기록 작업이 부모에게 주는 교육적 의의
1. 이해의 측면
2. 참여의 측면

Ⅱ. 기록 작업이 교육과정에 미치는 교육적 의의

Ⅱ.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최근 유아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이 큰 문제로 등장함에 따라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실행하고 있는 기록 작업의 영향에 관하여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사는 기록작업을 활용하여 유아들의 사고를 기록하고 그 사고를 재구성하는 지원의 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다양한 매체들을 사용해 유아 자신들의 사고를 재방문함으로써 반영적 사고를 한다. 또한 이는 지속적인 계획과 평가를 가능하게 하고 유아들은 게시되어있는 자신의 작품을 보고 자신의 감정과 아이디어가 의미있는 것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이것은 경험의 재발견을 통해 지식을 재구성하기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 된다. 또한 부모의 참여와 이해를 돕고 교사 자신의 연구와 프로그램 진행과정을 인식하게 하는 등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이에 본 글에서는 유아·교사·부모·교육과정의 네 측면으로 나누어 각 측면에서 기록작업이 주는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록 작업에 관하여 교육적 의미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록 작업에 관하여 교육적 의미를 중심으로 논하시오.Ⅰ. 서론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에서는 계획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발현적 교육과정을 전개하고 있다. 즉 해마다 교육과정을 구상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하나의 뼈대 역할을 하는 것이며 교사의 경험 및 관찰에 따른 판단과 유아의 학습 진전 상태와의 연속적인 협상 및 조정에 의해 교육과정이 발현하게 된다. 유아의 흥미를 유도하여 상호 협동을 중요시하고 다양한학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접근법의 상호작용 11(1) 유아 - 교구와의 상호 작용 12(2) 유아 - 교사의 상호 작용 13(3) 유아 - 유아의 상호 작용 13Ⅲ.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접근법에 대한 고찰 151. 의의 152. 기본 원리 161) 아동에 대한 견해 162) 상호협력(지식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가치 163) 환경의 중요성 174)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185)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196) 기록과 전시의 가치와 기능 197) 자원(버려지는 물건)의 교육적, 창의적 활용과 재활용 센타의 의의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의의Ⅳ. 페스탈로찌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1) 자연관2) 인간관3) 종교관4) 가정관Ⅴ. 세강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세강의 교육 방법2. 세강의 감각교육Ⅵ. 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2.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3.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교육기관 구성원 역할1) 교사의 역할2) 교육조정자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은 ①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생각한다, ② 어린이를 협동자라고 생각한다, ③ 어린이를 의사소통자라고 생각한다, ④ 환경을 제3의 교사라고 생각한다, ⑤ 교사를 동반자, 양육자, 그리고 안내자라고 생각한다, ⑥ 교사를 연구자라고 생각한다, ⑦ 기록 작업을 의사소통이라고 생각한다, ⑧ 부모를 동반자라고 생각한다 라는 기본 원리를 가지고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태리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 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 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