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토마스 쿤(Thomas Samuel Kuhn)의 과학혁명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1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쿤의 생애
2. 쿤의 패러다임 - 배경
- 패러다임의 개념
- 과학혁명
3. 공약 불가능성
4. 비판점
- 본문내용
-
1. 쿤의 생애
1922년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출생
하버드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하고 1943년에 졸업
1949년에 물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
1948년~1951년 주니어 펠로우로 지명되면서 과학사를 공부,
1956년까지 교양 과정 및 과학사 조교수로 재직
1956년 버클리대학으로 자리를 옮김. 1961년에 과학사 정교수가 됨.
1964년~1979년 프린스턴대학 과학사 프로그램의 교수로 재직
1979년~1991년MIT의 언어학 및 철학과 교수
1996년 6월 17일 암으로 사망
1) 배경
① 1940년대 후반 쿤은 하버드 대학 총장이었던 코난트(James B. Conant)의 지명으로 비자연계 학생을 위한 자연과학개론 강의를 돕게 됨.
② 이 강의를 돕기 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을 읽고 의문을 품게 됨.
운동이나 물질과 같은 기초 개념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이 뉴턴과 완전히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
③ 과학이론의 변화(science change)의 메커니즘을 연구.
- <과학 혁명의 구조> 에서
과학의 변화, 발전 과정을 설명.
패러다임이란?
: "과학에서 기본이 되는 이론과 법칙들, 기본적 법칙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는 표준적인 방법, 도구적인 기술, 형이상학적인
원리, 이론의 선택, 평가, 비판과 관계된 원리 등의 총체 "
"특정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기술 등의 총체를 지칭하는 개념"
자료평가
- 좋아요!!!!!!!!!!!!!!!!!!!!!!
- rnjs4***
(2012.06.04 21:10: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