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토마스 쿤(Thomas Samuel Kuhn)의 과학혁명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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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쿤의 생애
2. 쿤의 패러다임 - 배경
- 패러다임의 개념
- 과학혁명
3. 공약 불가능성
4. 비판점


본문내용
1. 쿤의 생애

1922년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출생
하버드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하고 1943년에 졸업
1949년에 물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
1948년~1951년 주니어 펠로우로 지명되면서 과학사를 공부,
1956년까지 교양 과정 및 과학사 조교수로 재직
1956년 버클리대학으로 자리를 옮김. 1961년에 과학사 정교수가 됨.
1964년~1979년 프린스턴대학 과학사 프로그램의 교수로 재직
1979년~1991년MIT의 언어학 및 철학과 교수
1996년 6월 17일 암으로 사망



1) 배경

① 1940년대 후반 쿤은 하버드 대학 총장이었던 코난트(James B. Conant)의 지명으로 비자연계 학생을 위한 자연과학개론 강의를 돕게 됨.

② 이 강의를 돕기 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을 읽고 의문을 품게 됨.

운동이나 물질과 같은 기초 개념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이 뉴턴과 완전히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

③ 과학이론의 변화(science change)의 메커니즘을 연구.

- <과학 혁명의 구조> 에서
과학의 변화, 발전 과정을 설명.



패러다임이란?

: "과학에서 기본이 되는 이론과 법칙들, 기본적 법칙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는 표준적인 방법, 도구적인 기술, 형이상학적인
원리, 이론의 선택, 평가, 비판과 관계된 원리 등의 총체 "

"특정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기술 등의 총체를 지칭하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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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6.04 21: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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