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실험실, 과학실험실사고] 과학실험실의 사고원인, 과학실험실의 사고종류, 과학실험실의 안전수칙, 과학실험실의 사고와 응급조치, 과학실험실의 사고예방과 대책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과학실험실의 사고원인
1. 방심과 부주의에서 오는 사고
2. 지식의 부족에서 오는 사고
3. 실험조작의 미숙에서 오는 사고
4. 충동과 호기심에서 오는 사고

Ⅲ. 과학실험실의 사고종류
1. 화재 사고
2. 폭발 사고
3. 약품 피해

Ⅳ. 과학실험실의 안전수칙
1. 교사
2. 학생

Ⅴ. 과학실험실의 사고와 응급조치
1. 호흡정지
2. 심한출혈
3. 화상
4. 약품에 의한 화상
5. 외상

Ⅵ. 과학실험실의 사고예방과 대책
1. 화재 사고
2. 폭발사고
3. 약품 피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안전사고는 정신적으로 미숙하고 신체적으로 활동이 왕성한 성장기에 있는 학생 및 청소년이라는 점과 많은 인원의 학생이 한정된 학교 부지 내에서 교육을 받는 집단학습 생활속에서 발생한다는 점이다. 또한 예전과는 달리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인간 육성을 위한 다양한 체험·현장학습, 노작활동, 실험·실습학습 등으로 학교안전사고의 발생을 가중시킬 우려가 크다는 점이다.
때문에 우리 학생들이 사고의 원인을 잘 이해하고, 일상생활 학교생활 중에 잠재된 위험을 구별하여 올바른 판단에 따라 적절히 대처하거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도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어려서부터 인간의 생명의 존엄성을 스스로 길러 가는 것이 필요함을 인식하여 그 동안 학교에서도 안전교육의 실시를 강조하여 왔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져 있는 안전불감증이 학생 안전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고 있다. 가정, 학교, 사회에서 학생 안전과 보호에 대한 실천적인 교육이 미흡하고 대형사고의 빈발에 따라 사회적 관심이 기간시설물의 안전에만 집중되어 각종 학생 사고가 빈발하는데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학생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인식과 대책이 매우 미흡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서 생활 속에서 생명을 위협하거나 사고를 일으키는 모든 요인을 사전에 미리 알려주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적인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Ⅱ. 과학실험실의 사고원인

과학 실험실에서 흔히 발생하는 화재, 폭발 및 유해한 약품 등에 의한 부상, 중독 등의 사고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원인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유식·정경문, 소방학 개론, 동진, 2000
교육인적자원부, 사례로 살펴본 안전생활, 2003
이상호, 화재원인조사의 이론적 개관
임충자, 학교 안전사고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제 22회(초등) 교육연구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분석사,변리사, FRM, CRA,공인노무사,경영지도사투자상담사 1종,금융자산관리사,재무관리사,여신심사역,국제금융역,공인중개사공사금융전산정보처리(통신)기술사/기사, SCJP, OCP, MCSE정보처리(통신)기능사, CSA, HPUXP, LPIC, MCDBA, MCP, OCP-DBA 공사제조기술산업안전기(술)사,대기환경기(술)사,수질환경기(술)사,소음진동기(술)사,폐기물처리기(술)사,품질관리기(술)사소방설비기(술)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사고력이 있는가?Check 2. 창의력이 있는가?Check 3. 개성이 있는가?Check 4. 꾸밈이나 거짓은 없는가?Check 5. 표현력이 있는가?Check 6. 맞춤법에 신경 썼는가?11. 분야별 자기소개서 모범 예문1) 패션 디자이너• 양복, 양장, 한복 등 각종 의류의 새로운 디자인을 기획ㆍ창안하고 샘플을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군이다. 품질관리분석, 창의력 등이 필요하며 이 분야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디자이너를 지원할 경우 의류 매장 아르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심층 면접 실전 분석 1.나 전공적성 학업적성 . ( )전공적성 평가는 말 그대로 과연 수험생이 자신이 지원한 학과 혹은 학부에서 학문을 이수할 구체적 자격조건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고려대학교가 제시한 입시자료에 .따르면 전공적성 혹은 학업적성 평가는 수험생이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하여 고등학생 , ( ) “수준에서 기본이 되는 지식을 갖추었는지 습득한 지식을 , 기초로 하여 논리적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는지 지식을 충분

  • [과학실험실사고, 과학실험실안전] 과학실험실의 위험성, 과학실험실사고의 원인, 과학실험실사고의 종류, 과학실험실사고의 예방대책, 과학실험실의 폐수 처리방법, 과학실험실의 안전수칙, 과학실험실에서의 응급처치 요령 분석
  • 과학실험실의 위험성, 과학실험실사고의 원인, 과학실험실사고의 종류, 과학실험실사고의 예방대책, 과학실험실의 폐수 처리방법, 과학실험실의 안전수칙, 과학실험실에서의 응급처치 요령 분석Ⅰ. 개요Ⅱ. 과학실험실의 위험성Ⅲ. 과학실험실사고의 원인1. 방심과 부주의에서 오는 사고 2. 지식의 부족에서 오는 사고3. 실험조작의 미숙에서 오는 사고4. 충동과 호기심에서 오는 사고Ⅳ. 과학실험실사고의 종류1. 화재 사고2. 폭발 사고3. 약품

  • [신종플루] 신종플루 `심각단계` 분석과 대응방안 및 견해
  • 안전부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를 요청했다.이에 따라 정부는 신종플루 유행을 조기에 종식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대응체계 구축과 학교 예방접종 조기 완료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게 된다.위기단계 격상으로 정부 대응체계 강화, 중증 환자 진료체계 강화, 학교 예방접종 기간 단축, 항바이러스제 적극적 투약과 신속 진료 등이 적극 유도된다.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발족과 동시에 시,도 및 시,군,구도 지역별 대책본부가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