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심리학 역사를 요약한 것이다.(1) 초기 스포츠 심리학의 뿌리(1890-1920)심리학의 초창기에 Wundt는 단순반응 및 선택반응시간, Galton은 운동감각의민감성, 그리고 Cattell은 감각 수용기의 역치에서 나타나는 개인차에 관한 연구를했다. Triplett은 스포츠 수행에 대한 관중 효과(1897), Woodworth는 운동의 정확성에 관한 연구를 했다. 그러나 스포츠 심리학 분야에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최초의 연구는Triplett의 실험연구다. 그는 자전거 경기에서 다른
스포츠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접근 사회심리학과 스포츠의 관계, 스포츠사회심리학의 접근방법목차스포츠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접근Ⅰ. 사회심리학Ⅱ. 사회심리학의 역사Ⅲ. 스포츠 사회심리학1. 스포츠 사회심리학 연구의 이론적 체계2. 스포츠 수행을 위한 일반 체계 모형3. 스포츠 행동을 위한 일반 체계 모형Ⅳ. 스포츠 사회심리학적 접근방법의 특징스포츠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접근1) 사회심리학사회심리학자가 타인이 포함되어 있는
모든 무용이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루이 14세가 왕실 직속 기관인「발레 아카데미」란 연구소를 설치, 유럽 각 국의 궁중 무도에서 개량․활용토록 발전시킨 것이 초기의 댄스스포츠였다.당시의 궁중 무용을 오늘날 올드 타임 댄스(old time dance)라 하며 1789년 프랑스 7월 혁명으로 루이 왕조가 몰락하면서 특권 계층의 군무였던 궁중 무도가 18․19C를 거쳐 일반에게 대중화되었다. 그 후 술집이나 상류 사회의 넓은 무도장으로 옮기게 되어 오늘날과 같은
스포츠마케팅 활동은 단기적으로 수행하면 별 효과가 없고, 최소 3년 정도 지속적으로 실시될 때 누적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매스 미디어를 통한 인지도 향상과 이미지 개선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스포츠마케팅과 같은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내용상, 형식상 언제나 동일하게 실시될 때 효과가 있다. 즉, 모든 활동이 통일된 형식(예를 들어 같은 색깔, 같은 상표나 로고, 슬로건 등)을 갖추어 실시될 때 그 효과를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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