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오가우디, 건축사상, 건축작품, 건축, 가우디]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 사상과 안토니오 가우디의 생애 및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작품 그리고 안토니오 가우디의 현대적 의의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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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 사상

Ⅱ. 안토니오 가우디의 생애

Ⅲ.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작품
1. 제1기의 건축작품
1) 빈센트 주택
2) 구엘 주택
2. 제2기의 건축작품
1) 칼베 주택
2) 벨레스 구아드
3. 제3기의 건축작품
1) 바틀로 주택
2) 밀라 주택
3) 꼴로니아 구엘 지하 성당
4) 사그라다 화밀리아 성당
5) 구엘 공원
6) 테레사 학원

Ⅳ. 안토니오 가우디의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 사상

가우디의 작품은 시대와 양식 그리고 작품이 이루어진 시대 그 모든 것을 초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의 놀랄 만한 관찰력과 자연에 대한 대단한 관심 때문인지는 몰라도 하늘, 구름, 물, 바위, 나무, 동물이나 산과 같은 자연의 여러 가지 모습에 대해서 관찰을 통해서 여러가지를 직접 배우곤 하였다. 그의 가족 중에는 건축가라곤 없었으며 단지 구리를 다루는 공원 정도가 있을 뿐이었다. 다시 말해서 건축가 집안이라고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 환경에서 자란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가우디는 매우 소박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렇다고 대단히 명석한 인물이었다는 사실은 배제하지 못한다. 그는 보통 사람들이 범하는 오류와는 거리가 멀 정도로 사물을 아무 편견 없이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수년간 가우디와 같이 일한 화가인 후안 무네르네에 의하면 가우디는 `확실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의 일생 동안 실용적이고 매우 간단하며 기능적인 해결책을 추구하였으며 놀랄 만한 결과를 이룩하였다.
가우디 건축 형태를 관찰해 볼 때, 그의 정신 상태가 복잡하거나 좀 뒤틀려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의 건물의 들쭉날쭉한 정면은 바로크식의 건축 개념으로 보일 수도 있으며 한편 불합리한 면도 다소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사실과는 다르다고 말할 수 있는데 그의 자연에 대한 영감에 의한 건축 구성은 다른 사람들과는 달라서 평면에서 나타나는 선으로서 추상적인 형태에 기초를 둔 간단한 기하학을 처음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자연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건축가들은 논리적인 단순화와 추상화 과정을 거쳐 설계를 하고 건물을 지어왔는데 그들이 대부분 사용하는 보조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고작 콤파스와 자에 불과하다. 평면에 제도를 그릴 때나 돌이나 나무를 절단할 때에도 항상 콤파스와 자를 사용해 왔다. 2차원의 형태인 평면이나 직선으로부터 정다면체, 정육면체, 4면체, 8면체, 20면체, 5각형의 12면체와 같은 3차원의 형태로 바뀐다.
참고문헌
김석철, 20세기 건축산책
가우디의 작품 : 예술과 건축(1996), 건우사
안토니 가우디, 어머니 품을 설계한 건축가 가우디, 현암사
안토니 가우디, 가우디 공간의 환상, 다빈치
안토니 가우디, 이종석 역(2001), 가우디, 공간의 환상
이인완, 가우디의 작품 Francois Ren´e Roland, 집문사, 1997
하이스 반 헨스베르헌, 양성혜 역(2002), 가우디, 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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