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무선인터넷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무선인터넷 산업


I. 들어가는 말

II. 무선 인터넷 산업, 상상 이상의 세계
1. 인터넷의 역사
2. 무선 인터넷 산업

III. 무선 인터넷 시장 규모
1. 망 시장 규모
2. 무선 컨텐츠 시장

IV. 무선 포털의 가치사슬(Value chain)
1. 가치사슬
2. 컨텐츠/애플리케이션 영역
3. 무선 포털
4. 네트워크 영역
5. 단말기 영역
6. 시스템/ 소프트웨어 통합자

V. 무선 포털 컨텐츠 분야별 전망
1. 무선 검색
2. 무선 광고
3. M 커머스
4. 무선 음악
5. 무선 게임

VI. 해외 주요 Player 동향
1. NTT도코모, i-mode
2. 구글
3. 야후
4. 씨고고(Cgogo)

VII. 무선 인터넷 발전의 필수요건
1. UI (User interface)의 한계
2. 요금의 제약
3. 망 개방
4. 풀 브라우징 (Full browsing)
5. 보급율 최고 수준의 유선 인터넷

VIII. 산업의 중장기적 전망
1. 유선 인터넷을 보면 무선 인터넷이 보인다.
2. 검색과 음악이 킬러앱
3. 결국 유선의 강자가 무선의 강자가 될 것
4. 수익화 시점에 대한 정확한 전망 어려움

[참고 자료]
본문내용
CDMA망과 휴대폰을 통해 WAP 페이지를 이용하는 협의적 무선 인터넷 개념에서 HSDPA, WIBRO 등의 다양한 망 환경에서 다양한 휴대형 단말기(휴대폰, PDA, 노트북, 스마트폰)를 통해 WAP과 WEB 페이지를 자유롭게 이용하는 광의적 무선 인터넷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무선 인터넷의 가치 사슬은 컨텐츠→애플리케이션→ 무선 포털 →네트워크→단말기로 구성된다. 유선 인터넷에서 학습했듯이 초기에는 H/W나 망사업자 주도의 시장이 형성되다가 결국 무혈 입성하여 롱런(Long-run)하는 것은 무선 포털이 될 가능성이 높다.
NTT 도코모의 i-mode의 경우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적인 무선 포털 사업 진행 중이다, 구글은 34개 기업과 제휴하여 개방형 OS인 '안드로이드(Android)'를 도입하여 H/W, S/W 비용을 낮추고 유저들은 광고를 보는 대가로 무선 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하는 비젼을 제시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무선 인터넷의 역사와 산업, 가치사슬, 분야별 전망 등을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1] 무선인터넷 백서, 무선인터넷백서편찬위원회, 소프트뱅크미디어
[2] http://www.i-biznet.com/
[3] http://mobile.daesang.co.kr/
[4] http://www.wapforum.com/
[5] http://www.zdnet.com/
[6] http://www.sktelecom.co.kr/
[7] http://www.ainet.co.kr/
[8] 머니투데이(http://www.moneytoday.co.kr)
[9]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10]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11]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12]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13]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14]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동통신 무선인터넷 망개방 현황과 시사점
  • 무선단말기와 무선 LAN, 블루투스 같은 무선데이터 통신망을 이용해 인터넷으로 접속하여 데이터 통신이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하나 여기서 무선인터넷은 인터넷 기능이 있는 이동전화 단말기 또는 PDA를 이용하여 이동전화망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무선이동 인터넷의 의미로 사용한다.국내 무선인터넷산업은 완전 개방상태에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유선인터넷 산업과 달리 SKT, KTF,LGT등 이동 통신사업자가 ISP와 포털을 겸하며 C

  • 무선인터넷 시장 카카오톡이란 카카오톡 모바일 마케팅 카카오톡 마케팅전략 카카오톡 성공요인 마이피플이란 틱톡이란
  • 인터넷 시장의성장2-4. 카카오톡 성공요인목 차스마트메신저 시장을 선정한 이유PC에서 모바일로의 생활 패턴 이동-PC인터넷 이용 시간 감소 서 론-Mobile 인터넷 이용시간 증가 024681012141618202224024681012141618202224스마트폰 메신저 시장을 선정한 이유2) 무선인터넷 시장의 확장서 론▲ 국내 무선인터넷산업 분야별 매출액▲ 무선인터넷산업 분야별 수익 발생 사업체 수시스템/단말 85%콘텐츠 수익발생 61%분류채팅 81.2음성/

  • [정보통신산업, 정보통신산업정책] 정보통신산업의 정의, 정보통신산업의 분류, 정보통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정보통신산업의 현황, 정보통신산업의 정책 분석
  • 산업구조가 서비스/솔루션, 융합형 산업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보통신산업 역시도 과거 대량생산방식에 의존한 성장전략을 추구하여 왔으나 21세기정보통신산업은 인터넷 패러다임이 주도하는 경쟁구도로 전개되고 있어 기술/산업과 연계된 신산업정책 전개가 요구된다. 산업구조 측면에서도 반도체통신기기정보기기 등 수출지향적인 정보통신제조업뿐만 아니라 내수시장을 중심으로 발전한 유무선통신인터넷산업 등을 망라한

  • [가치사슬분석] 유통산업(월마트)과 IT산업(무선인터넷)의 Value Chain분석
  • 전통기업과 IT기업의 Value Chain 분석차 례1. 유통 산업의 Value Chain 분석 2. 무선인터넷 산업의 Value Chain 분석1-1. Wal mart의 Value Chain1-2. 각 요소별 분석1-3. IT를 활용한 극대화1-4. 유통산업의 요소별 Checklist 2-1. 각 요소별 분석2-2. 각 요소별 적용 사례2-3. 무선인터넷 산업의 요소별 Checklist 유통산업은 Wal-mart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value chain을 살펴보았고,무선인터넷 산업에서는 IT가 이미 기반이 되어 활용되고 있는 산업이라는 특성상IT를 활용

  • [통신산업][경영정보과학부]차세대 무선인터넷 기술의 활용과 전망
  • 인터넷 효시Optical medium, Satellite 활용으로고속대량 정보 전송LAN, WAN, VAN, PC통신, Videotex (TV활용)ISDN : Internet 대중화 촉진4. 인터넷 기술과 그 응용유선인터넷 응용기술과 산업화TCP/IP : 통신 Protocol 통합Telnet, FTP, E-mail, Phone, Gopher, IRC, Usenet, WWWIPV4(32bit) : 4.2×109 (42억)IPV6(128bit) : 3.8×1038VoIP (음성)Internet의 Business화 : 인터넷 포화(dot com)Multimedia Contents무선인터넷출현의 불가피성5. 무선인터넷 기술무선인터넷 무선인터넷 등장(계속) 무선인터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