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무선인터넷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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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무선인터넷 산업
I. 들어가는 말
II. 무선 인터넷 산업, 상상 이상의 세계
1. 인터넷의 역사
2. 무선 인터넷 산업
III. 무선 인터넷 시장 규모
1. 망 시장 규모
2. 무선 컨텐츠 시장
IV. 무선 포털의 가치사슬(Value chain)
1. 가치사슬
2. 컨텐츠/애플리케이션 영역
3. 무선 포털
4. 네트워크 영역
5. 단말기 영역
6. 시스템/ 소프트웨어 통합자
V. 무선 포털 컨텐츠 분야별 전망
1. 무선 검색
2. 무선 광고
3. M 커머스
4. 무선 음악
5. 무선 게임
VI. 해외 주요 Player 동향
1. NTT도코모, i-mode
2. 구글
3. 야후
4. 씨고고(Cgogo)
VII. 무선 인터넷 발전의 필수요건
1. UI (User interface)의 한계
2. 요금의 제약
3. 망 개방
4. 풀 브라우징 (Full browsing)
5. 보급율 최고 수준의 유선 인터넷
VIII. 산업의 중장기적 전망
1. 유선 인터넷을 보면 무선 인터넷이 보인다.
2. 검색과 음악이 킬러앱
3. 결국 유선의 강자가 무선의 강자가 될 것
4. 수익화 시점에 대한 정확한 전망 어려움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CDMA망과 휴대폰을 통해 WAP 페이지를 이용하는 협의적 무선 인터넷 개념에서 HSDPA, WIBRO 등의 다양한 망 환경에서 다양한 휴대형 단말기(휴대폰, PDA, 노트북, 스마트폰)를 통해 WAP과 WEB 페이지를 자유롭게 이용하는 광의적 무선 인터넷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무선 인터넷의 가치 사슬은 컨텐츠→애플리케이션→ 무선 포털 →네트워크→단말기로 구성된다. 유선 인터넷에서 학습했듯이 초기에는 H/W나 망사업자 주도의 시장이 형성되다가 결국 무혈 입성하여 롱런(Long-run)하는 것은 무선 포털이 될 가능성이 높다.
NTT 도코모의 i-mode의 경우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적인 무선 포털 사업 진행 중이다, 구글은 34개 기업과 제휴하여 개방형 OS인 '안드로이드(Android)'를 도입하여 H/W, S/W 비용을 낮추고 유저들은 광고를 보는 대가로 무선 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하는 비젼을 제시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무선 인터넷의 역사와 산업, 가치사슬, 분야별 전망 등을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1] 무선인터넷 백서, 무선인터넷백서편찬위원회, 소프트뱅크미디어
[2] http://www.i-biznet.com/
[3] http://mobile.daesang.co.kr/
[4] http://www.wapforum.com/
[5] http://www.zdnet.com/
[6] http://www.sktelecom.co.kr/
[7] http://www.ainet.co.kr/
[8] 머니투데이(http://www.moneytoday.co.kr)
[9]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10]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11]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12]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13]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14]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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