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중국 근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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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근대사를 보는 시각

일반적인 기준

70년대 이전의 시각

70년대 이후의 시각

명청시대 정치사

명청 시대의 사회상

아편 전쟁

태평천국 운동

1860년대 이후 청의 근대화 시도

본문내용
중국 근대사를 보는 시각

- 근대사라는 개념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기준으로 학파별, 시대별, 나라별로 많이 다름.

일반적인 기준

- 1840년 아편전쟁에서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성립까지를 근대사로 분류.
⇒ 동양국가들은 대부분 개항 시에서 2차 대전 종료 시 까지를 근대사로 분류.
- 중국 내부에서는 1840년부터 1919년 5.4운동까지를 근대사로 분류.

※1949년부터 1978년 개혁개방 정책 발표까지를 혁명 중심시대, 그 이후를 경제발전 중심시대로 현대사를 분류하는 것도 가능.


70년대 이전의 시각

중국

- 근대는 혁명투쟁(反帝, 半封建)의 시기.
- 근대사를 인민의 저항 중심으로 설명. → 1919년 5.4 운동을 기준으로 혁명의 구조가 바뀜. (부르주아 중심의 구민주주의 혁명에서 공산당, 인민 중심의 신민주주의 혁명으로.)

⇒ 이 분류 방식은 역사 자체의 흐름보다는 공산주의 혁명의 당위성을 논증하기 위한 관념적, 개념적 분류 방식임.

서양(미국 중심)

- 독제의 계속과 경제 발전 부진의 연속. 중국이 혁명 성공의 시대로 파악한 것과는 반대의 시각.


70년대 이후의 시각

중국

- 실사구시의 정신이 강조. → 이제까지의 관점에 대한 반성.
- 지금까지 등한시 되었던 객관적 대다수(청조, 군벌, 국민당 정부)에 대한 관심이 증가.
-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기각으로 역사를 서술.(공산당이 소수였던 시절을 인정.) ⇒ 시각이 다양해짐.
- 인물의 선·악 평가에 대한 양면성 인정.

ex) 이홍장 - 70년대 이전에는 대체로 부정적인 인물로 평가.
태평천국군 진압 → 민중봉기 방해(친봉건적 행동)
양무운동 주도 → 서양 세력과의 결탁(친제국주의 행동)
⇒역사(혁명 중심의) 진행에 있어서 반동 인물로 평가.

- 70년대 이후에는 온건적, 점진적 개혁 추진 인물로, 경제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
⇒실패한 애국지사 정도로.

※역사 서술에 있어 확실한 기준(혁명)이 약해짐.

서양(미국)

- 좀 더 온건한 시각으로 평가.
ex)코헨, 『학문의 제국주의 (오리엔탈리즘과 중국사)』(『Discovering History in China』)
→ 중국에서의 역사 발견하기 정도로 직역이 가능.
서양인의 입장에서 서양세계에서 등한시 되었던 중국 역사에 대한 중국 자체나 기타 국가들의 시각을 발견해 나간다는 의미.
1840년이 왜 근대의 시작인가라는 질문은 근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이어지며, 이를 생각해보면 근대라는 분류가 지극히 서양적인 관념임을 깨닫게 됨. (아편전쟁은 중국·서양 관계사의 한 사건에 불과할 수도 있다.)
⇒ 중국사를 서양인 중심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바꿔보자고 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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