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4장.순환교육과 유급교육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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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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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순환교육론
1)순환교육론의 등장 배경
2) 순환교육의 학습방식
2. 순환교육의 공과
1) 기대효과
2) 문제점
3. 유급교육휴가
1) 성립경과 및 배경
2) 주요국의 유급교육휴가제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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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교육과 유급교육휴가
1. 순환교육론
1)순환교육론의 등장 배경
(1)교육기회의 평등과 순환교육
*경제 협력 개발기구(OECD)의 순환교육론 제창- 단순한 이념수준에 머물지 않고 국제적인 정책 수준까지 끌어올림.
*1950년대 스웨덴 경제학자 G.Rehn에 의해 구상됨- 노동시장의 변화에 맞는 탄력적인 교 육제도의 필요성 제기.
그 후 1970년대 교육부 장관인 O.Palme의 주도로 순환교육체제의 급속한 정비.
*1960년대 OECD 가맹국들은 기회의 평등화 추진을 위해 양적 확대 방안을 위한 방침을 세움. ⇒그러나 교육의 양적 확대가 반드시 기회의 평등화를 가져오는 것은 아님.
*경제협력개발기구의 교육연구혁신센터(CERI)- 1970년 기회의 평등화를 위해 ⌜교육기회 평등1(Equal Educational Opportunity1)⌟발표. ⇒의무교육 후의 교육정책 과제로서 순환 교육제시. 교육 불평등의 원인을 동기의 문제로 봄.
*순환교육은 성인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시정하기 위해서 제창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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