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소설] 테오도르 슈토름 Theodor Storm의 `임멘제 Immens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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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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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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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테오도르 슈토름 Theodor Storm에 대하여
Ⅲ. 임멘제 Immensee의 줄거리
Ⅳ. 현실적 가치관과 낭만적 가치관의 대립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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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Theodor Storm(1817~1888)은 시적 사실주의 1830년대 이후 독일 문학을 이룬 경향. 시적사실주의의 자세한 내용은 독일문학사, 박찬기 저 / 일지사 1983 S.343 참조
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시적 사실주의는 자연주의처럼 현실을 위해 낭만을 희생시키지 않는다. 그의 작품 [임멘제]-Immensee-도 그런 시적 사실주의의 경향을 띄어 현실을 묘사하면서도 낭만을 치부해버리지 않는다. 슈토름은 임멘제에 등장하는 인물들에게 대립된 가치관 즉, 현실적 가치관과 낭만적 가치관을 반영하여 각각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둘 사이에 존재하는 사랑을 그려내고 있다. 그들의 사랑은 낭만이 없으면 이미 사랑이 아닌 것이고, 낭만만 좇기에는 현실이 가혹하기 하기에 그 속에서 갈등하여 결국은 이뤄지지 못하는 결말을 맺게 된다. 하지만 그 사랑이 이루어 질수 없기에 비극적이지만 슈토름은 소설자체가 비극적으로 느껴지지 않게 하며, 시적인 표현과 여러 가지 함축적인 상징물을 등장시킴으로 그 사랑이 아름답게 느껴지도록 승화시킨다.
이 글에서는 슈토름이 그들 사랑의 울림을 어떻게 그려냈고, 그들의 가치관이 어떻게 대립되게 그려졌는지 구절을 통해 살펴보고,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사랑의 모습은 현실과 낭만사이에서 어떤 모습이며 진정한 사랑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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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사랑. 윤용호 역 / 2002. 종문화사
독일문학사. 박찬기 저/ 1983. 일지사
독일문학사. Barbara Baumann. 김성곤 역/ 2002. 경진문화사
http://gutenberg.spiegel.de/storm/immensee/immensee.htm
주제어 : 사랑, 현실, 낭만,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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