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론, 멀티미디어개론] 인터넷 방송과 IPTV의 정의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1.인터넷 방송
(1)정의
(2)전망
1)인터넷방송의 독창적인 컨텐츠 개발
2)인터넷방송의 수익성에 대한 문제
3)결론
2.IPTV
(1)정의
(2)전망
1)국내외 시장 전망 예측
2)기대효과
- 본문내용
-
1. 인터넷 방송
(1) 정의
인터넷은 이제 뉴미디어라고 보기도 어려울 만큼 널리 확산되어 일상화되고 있다. 그러나 계속적으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무선을 통한 인터넷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여전히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컴퓨터와 TV가 결합된 매체로서 컴퓨터에 의한 통신형태와 TV라는 방송형태가 합쳐진 인터넷 방송은 1995년 이후 멀티미디어 동영상・오디오소스의 스트리밍 기술이 발전하면서 등장하기 시작했다. 인터넷 방송은 이용자들이 단순히 수신자로서가 아니라 프로그램 제작에 직접 참여, 편성할 수 있는 쌍방향성을 갖고 있으며, 주문형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방송을 전송받을 수 있으며, 기존의 공중파방송과는 달리 인터넷 전용으로 콘텐츠를 제작 중계하며, 자국(自國)뿐 아니라 전 세계 네티즌을 시청 가시권으로 한다는 점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뉴미디어로 주목받고 있다. 인터넷 방송은 웹캐스트, 인터넷 라디오 방송, 전통적인 텔레비전이나 영화서비스, 스포츠서비스, 독창적인 내용을 내보내는 서비스 방식, 주문형 미디어 저장 서비스 방식 등으로 나뉜다. 이처럼 인터넷은 기존 미디어에 비해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을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다자간 영상회의라는 첨단 디지털기술이 발휘된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인터넷이라는 기반 없이는 결코 가능하지 않다. 이 경우 인터넷에서는 다양한 유
자료평가
- 비교적 참신하였으나, 문제에 대한 정확한 규명이 없다.
- ttj***
(2010.10.11 16:4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