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론, 발달이론, 체계이론] 가족발달이론,가족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이론레포트 입니다.
여러책을 보면서 정리했기 때문에 내용면에서도 괜찮을 것입니다.
레포트 정리도 깔끔하게 잘 했습니다.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가족발달이론
Ⅰ. 기본 전제
Ⅱ. 기본 개념
1. 체계론 적인 개념
2. 구조론적 개념
3. 연속성의 개념
4. 가족역동성
Ⅲ. 가족생활주기
1. Duvall (1957)의 8단계 가족생활주기
2. Feldman (1961)
3. Rogers (1964)
4. Carter & Mcgoldick (1980)
Ⅳ. 발달과업
1. 양쪽 부모가 다 있는 핵가족의 발달과업
Ⅴ. 가족 발달이론 문제점
1. 가족생활주기와 관련된 문제점
2.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을 지나치게 강조
3. 가족의 중요한 생활사적 사건과 각 발달적 단계의 지속시간을 고려하지 않음

체계이론
Ⅰ.역사적 기원
Ⅱ. 주요관점
Ⅲ. 기본개념
Ⅳ. 기본 전제 및 명제
Ⅴ. 체계모델의 장․ 단점
Ⅵ. 가족체계 모델
본문내용
가족발달이론

가족은 자연적으로 오랫동안 함께 사는 집단이기 때문에 그 집단의 역할을 정확하게 사정하고 해석하기 위하여 가족발달이론적 접근이 필요하다. 가족은 각각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발달단계를 경험하나 대부분의 가족들은 대체적으로 표준형태의 발달단계를 경험한다고 간주해도 무방하다.
가족발달이론은 가족의 단계별 변화에 관심을 두었다. 단계는 주와 년을 단위로 측정된다.
이 이론은 가족의 일생을 시간에 따라서 일련의 단계들로 나누어서 묘사한다. 한 단계는 가족구성원의 역할과 상호작용이 양적, 질적으로 다음단계와 구별된다. 가족의 변천은 한 단계로부터 또 다른 단계로 바뀌는 것이고, 가족에 따라서 경험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있는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단계는 상당한 시간 간격을 다루고 있고, 각 단계는 그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다. 단계의 개념은 가족구성원이 가족안에서 서로 많이 의존한다는 가정에 기초를 둔다. 가족은 가족구성원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나 장녀,장남의 발달단계를 바꿀때 의무적으로 변화된다. 예를 들면 역할의 변화, 결혼에의 적응, 자녀양육,훈육 등은 각 단계의 특성으로 단계가 변하면서 함께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녀들이 유아이거나 유치원 연령일 때 가족은 한가지 구조를 가지고, 부모가 인생의 황금기에 접어들고 자녀들이 청소년이 되면 또 다른 구조를 갖게되며, 자녀들이 다 성장하고 결혼하고 그들의 길을 가면 마지막으로 또 다른 구조를 갖는다.

Ⅰ. 기본 전제
힐과 한센,알도스는 가족발달적 접근법의 5가지 기본가정을 제시하였다.
① 가족의 행위는 가족구성원의 과거경험을 현재나 미래에 대한 기대속에서 통합한 것이다. 가족의 행동은 현재뿐 아니라 과거의 목표 기대 등을 통한 가죽구성원들의 경험들이 축 적되어 나타난 것이다.
② 각 가족 구성원들과 가족은 상호작용을 해 나가는데 있어서 연령에 따라 독특한 역할이 부여되므로 인간의 행위는 인간의 발달과 떼어서는 적절히 이해할 수 없다.
③ 체계로서의 가족이 중요하지만 인간은 행위자인 동시에 반응하는 주체이기 때문에 가족 구조내에서 개인이 가장 중심이 된다.
사회적 환경에서의 개인은 가장 기초가 되는 자율체계이다.
그러나 개인은 그들이 성숙해 감에 따라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행동을 주도할 뿐만 아니 라, 환경에서의 자극에도 적절히 반응하기도 하면, 가족구성원에게 의존적이기도 하다.
④ 가족과 그 구성원들은 가족의 발달 수준에 따라 그들 스스로 혹은 더 큰 사회의 집단 성 원에 의해 규정된 과정(발달적 과업)을 수행해 나가야만 한다.그러므로 개인과 집단의 발 달은 사회 환경으로부터의 자극과 잠재적인 능력들로부터 알 수있다.
⑤ 가족들은 비슷하고 일관적인 유형으로 시간에 따라 변화해 나간다.

Ⅱ. 기본 개념
발달이라는 개념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가족의 시간에 따른 변화로 규정하였다.
즉, 개인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성숙 발전을 통해 변화와 적응을 해 나가듯이, 결혼과 출산 등을 통한 가족의 형성에서부터 가족의 붕괴로의 일련의 변화를 발달로 규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의 성공적인 발달은 가족이 하나의 단위로 계속 발달해 나가기 위하여 개인의 가치나 열망, 생물학적인 욕구, 문화적으로 규정된 과제들을 어떻게 성취하느냐에 달려있다.
가족발달적 접근법이 여러 이론의 집합이라는 특성에 따라 이 관점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구조적, 연속성, 가족 역동성의 개념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가족연구회(1993). 가족한연구의 이론적 접근 : 교문사
David M. Klein (2000). 가족이론 : 대학출판사
김용태 (2003). 가족치료이론 :학지사
송성자 (1995). 가족과 가족치료 :법문사
최외선 외(2000). 체계론적 가족치료: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관계학이론] 가족관계학의 교환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가족발달이론, 체계이론, 갈등이론, 생태학이론
  • 가족관계학이론 가족관계학의 교환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가족발달이론, 체계이론, 갈등이론, 생태학이론목차가족관계학의 이론Ⅰ. 교환이론1. 개념2. 내용1) 개념가. 보상과 대가나. 이익 또는 효용의 극대화다. 비교수준과 대안적인 비교수준라. 합리성바. 교환과 형평사. 보상의 보편적 근거2) 개인의 동기부여3. 적용과 비판1) 적용2) 비판Ⅱ. 상징적 상호작용이론1. 개념2. 내용1) 개념가. 자아와 정신나. 사회화다. 역할라. 상황

  •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 부모자녀관계의 중요성 및 이론, 영향을 미치는 아동, 가족, 사회적 환경
  •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 부모자녀관계의 중요성 및 이론, 영향을 미치는 아동, 가족, 사회적 환경목차*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Ⅰ. 부모자녀관계의 중요성Ⅱ. 부모자녀관계의 이론1. 부모자녀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2) 가족체계이론3) 체계적 가족발달이론4) 가족생태학이론2. 부모양육행동1) 볼드윈과 동료의 분류2) 바움린드의 분류3) 르매스터즈의 분류Ⅲ. 부모자녀관계에 영향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영역과 내용, 이론, 접근법, 전문성과 과제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영역과 내용, 이론, 접근법, 전문성과 과제목차가족생활교육Ⅰ.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1. 가족생활교육의 정의2. 가족생활교육의 영역과 내용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조건Ⅱ.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기초1. 가족체계이론2. 가족발달이론3. 사회교환이론4. 건강가족론적 관점Ⅲ. 가족생활교육의 접근법1. 생애발달적 접근2. 주제중심적 접근3. 통합적 접근Ⅳ. 가족생활교육의

  • 가족문제의 개념, 동향, 기본이론, 문제점, 해결방안
  • 가족문제의 개념, 동향, 기본이론, 문제점, 해결방안 1. 가족문제의 개념 및 원인2. 가족문제의 동향1) 우리나라의 동향2) 외국의 동향3. 가족문제의 기본이론1) 가족발달이론2) 가족체계이론3) 구조기능주의이론4) 사회변동이론5) 사회 부적응론4. 가족문제의 문제점1) 가족 내적 요인에 따른 문제2) 가족 외적 요인에 따른 문제3) 다양한 가족형태의 문제5. 가족문제의 해결방안참고문헌1. 가족문제의 개념 및 원인가족문제는 ‘가족’

  • 가족생활교육 이론) 가족생활교육의 생태학적이론 및 체계론적, 발달론적, 여성학적 관점
  • 가족생활교육 이론) 가족생활교육의 생태학적이론 및 체계론적, 발달론적, 여성학적 관점목차*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Ⅰ. 생태학적이론Ⅱ. 체계론적 관점Ⅲ. 발달론적 관점Ⅳ. 여성학적 관점* 참고문헌*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과 시행뿐만 아니라 교과과정의 개발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가족을 이해하기 위한 많은 이론들이 있으나 Powell과Cassidy(2001)는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에 가족체계이론,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