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나쓰메소세키 <그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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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말

1. 줄거리

2. 작품분석
1)그는 왜 일하지 않는가?
2)자신의 감정을 깨닫고 거기에 몸 담는다는 것
3)아무것도 아닐 수도 있다.변하지 않을 수도 있다.
4)자연힘에 대해 말하면서 자연적인 비의 힘과 여름철 뜨거운 태양을 이용하다.
5)타오르는 마음
본문내용
나쓰메소세키 <그 후>
독후감


나쓰메 소세키는 일본의 근대 문학사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가 남긴 수많은 작품들은 오늘날까지도 일본의 학자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에게도 널리 애독되고 있다. 얼마 전 이와나미 문고는 창립 90주년을 맞이하여 실시한 독자 설문 조사에서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은 1,2위를 차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100위 안에 총 7권이 수록되었다. 또한 현재 유통되는 1000엔짜리 지폐에 실린 초상화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일본의 저명한 문학 평론가 가라타니 고진은 “나쓰메 소세키만큼 각가지 장르와 문체를 구사한 작가는 일본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이 다양성은 하나의 수수께끼이다.”라고 평한 바 있다. 또한 소설가 고바야시 교지도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은 일본 근대 문학의 선구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처음부터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현재도 전혀 낡은 느낌을 주지 않는다. 이것은 가히 기적이다.”라는 말로 나쓰메 문학에 찬사를 보냈다.
『그 후』는 나쓰메 문학으로 들어가는 관문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그의 문학에서 '우정과 배신'이라는 삼각관계 소설의 원형을 이룬다. 한 여자를 둘러싸고 두 남자가 불신과 질투, 사회적 개인적 윤리의 갈피에서 고뇌를 거듭하지만 작가는 사랑의 진행 과정이 아닌 인물의 내적 갈등에 집중하면서 이를 통해 당시 일본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였다. 나태한 생활을 즐기면서 음악과 미술에 탐닉하는, 철저히 반사회적인 주인공 다이스케를 통해 나쓰메는 본격적인 근대 지식인의 유형을 제시한다.




1. 줄거리

다이스케가 하는 일이란 책을 읽고 차를 마시고 목욕을 하고 적당히 밥을 먹고. 내키는 대로 산책을 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고. 물론 돈을 버는 일은 그가 할 일이 아니다. 서른이 다 됐지만 그는 아버지와 형에게 매번 생활비를 타서 쓴다. 다이스케는 철저히 반사회적이다. 그는 스스로가 선택한 직업 백수인 셈이다. 그는 사회생활의 행위 자체가 일절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나태한 소 한 마리가 되어 음악과 미술, 그리고 문학에 탐닉한다. 이런 그에게 ‘미칠 일’ 하나가 생기니, 그것이 바로 젊은 영혼들의 영원한 골칫거리 ‘사랑.’ 다이스케의 30년 인생에 애틋한 사랑이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 그에게 ‘사랑’의 감정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다이스케의 예민한 심장을 벌컥거리게 만든 여인은 ‘미치요’. 그녀는 다이스케의 절친한 친구 히라오카의 부인이다. 3년 전 히라오카와 그녀의 결혼을 주선한 것도 다이스케, 누구보다도 이들의 결혼을 축복해 준 것이 바로 다이스케다. 이러한 그가 3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그 참된 사랑을 알게 된 것이다. 어리석은 일이지만 인간의 마음이 그러한 것이다. 다이스케는 그 동안 아버지와 형수가 배우자로 소개해준 모든 여자들을 물리쳐 왔다. 그는 사랑도 결혼도 전혀 관심이 없던 사람이었다. 하지만 아버지가 마지막으로 소개해준 여자만큼은 이런 이유 때문에 거절한 것이 아니었다. 그에겐 미치요라는 사랑하는 사람이 생긴 것이다. 다이스케는 아버지와 애당초 얘기가 통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고 단정하고 어떠한 설득의 시도도 하지 않는다. 그렇게 둘 사이는 멀어지고 다이스케는 더 이상 아버지에게 손을 벌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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