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 문학] 루쉰, 노신 잡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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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인물소개 : 魯迅

▶루쉰 잡문의 시대배경, 창작배경

▶문인 협회의 발전단계

▶잡문의 정의

▶루쉰 잡문집 목록

▶루쉰 잡문의 평가 (긍정적, 부정적)

▶루쉰 잡문의 특징

▶「노라는 집을 나간 후 어떻게 되었는가」
요약정리 주제의식 특징[거짓희망을 경계하려는 의지, 국민성 비판 등]

▶「눈 부릅뜨고 보기에 대하여」
요약정리 주제의식 특징[고전의 활용, 신랄한 비판, 자기반성적 자세]

▶「페어플레이는 아직 이르다」(잡문배경-임어당일파에대한 반박글 형식)
요약정리 주제의식 특징 [계몽방식의 구체화,논쟁의 도구,변증법적 전개, 유머와 풍자, 치열한 투쟁정신]

▶루쉰 잡문의 현대적 의미
본문내용
1.魯迅
루쉰 [魯迅(노신), 1881.9.25~1936.10.19] 중국의 문학가, 사상가
본명 저우수런[周樹人]. 저장성[浙江省] 사오싱[紹興] 출생.
1918년 중국 최초의 현대소설 「광인일기」를 발표하며 문학가로
등단함. 이후 중국의 현실에 대해 실랄한 비판을 통해 중국의 탈
봉건주의 와 근대화를 위해 앞장섬. 주요저서로는 「아큐정전」
「광인일기」「잡문집: 무덤」「고향」 등이 있다.

2.魯迅잡문의 시대배경

루쉰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엽의 격동기를 보낸 중국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구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문화의 기운이 싹트는 역사적인 과도기의 중심점에 서서 조국 근대화에 앞장섰던 그이다. 중국은 아편 전쟁이후, 거의 100여 년 동안 혼란 속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계속되는 열강들의 침략과 거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해방운동으로 뒤섞였고, 개혁과 혁명운동의 연속이었다. 그가 살았던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는 그러한 혼란이 절정에 있었다. 심화된 정치, 경제적 빈곤, 사외의 혼돈들로 중국은 크게 신음하고 있었다. 그리고 국민들까지 봉건적인 유교 폐습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뒤떨어진 사고방식으로 살아가고 이것은 중국의 근대화와 발전에 가장 큰 장애가 되고 있었다. 시대는 바뀌고, 온갖 서양문물이 중국으로 밀려들어오고 있는 시기에, 유교적 전통 사회에서 틀어 박혀있는 사고는 이제 그들에게 더 큰 고통만을 안겨줄 뿐이다. 깨어있지 않은 사고는 그들 스스로의 살을 깎아먹는 덫으로 작용했고, 그들은 절망감을 안은 채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
그러한 시대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모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했던 작가가 바로 루쉰이었다. 노신은 그 혼란의 시기에 가장 먼저 헤쳐 나가야 하는 문제가 바로 국민 계몽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따라서 그의 문학 작품 속에는 그 당시 국민성을 비판하고 그들을 계몽하려는 내용이 담겨있었고, 시대 배경은 항상 격동의 시대인 그 당시로 잡았다.
루쉰의 작품에서 인물은 그의 그러한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작품속의 인물은 허위와 유교적인 폐습에 찌든 인물이거나, 그런 현실을 바라볼 수 있는 인물들이여야 한다.
참고문헌
①루쉰 잡문 예술의 세계 -위에량진
②루쉰 잡문집 “무덤”
③네이버 블로그
④http://www.lib.hstc.edu.cn/resource/luxun/fenlunfei.htm
http://myy.cass.cn/file/2005122215080.htm
http://www.lib.hstc.edu.cn/resource/luxun/fenlunfei.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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