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근현대속의한국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5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

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
제2장 사람, 겉모습이 달라지다
제3장 달라진 밥상과 새로운 기호품
제4장 낯선 집, 터를 잡다
제5장 조선의 한양에서 식민의 경성으로


제2부 일터와 삶

제6장 ‘흙의 노예’, 식민지 농민
제7장 대접받지 못하는 노동자
제8장 여성, 새로운 시대를 알리다
제9장 물건을 팔고 사는 사람들
제10장 배움의 길에서


제3부 여가와 문화

제11장 몸에 새긴 ‘근대’, 체육과 스포츠
제12장 영화, 눈길을 붙잡다
제13장 삐딱한 열풍, 도박과 투기
제14장 ‘거리의 공원’, 다방과 ‘향락 제작소’, 카페
제15장 ‘경성의 명물’, 선술집과 전당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근대 문물과 의식주의 변화

제1장 길 따라 퍼지는 식민지 근대

1. ‘화륜거’, 기차
1) 처음 타본 ‘화륜거’
① 조일수호조규(1876) 체결 뒤 김기수를 비롯한 수신사 일행이 조선 사람으로 맨 처음 기차를 타는 경험을 함(요코하마 항→도교 신바시역)
② 김기수는 기차를 화륜거라고 불렀음
③ 화륜거는 기차를 가리키는 말로 개화기 이전에 중국에서 건너왔음
④ 1899년 9월 18일, 33.2km 경인선 철길이 처음 열림
⑤ 1990년 7월, 한강철교가 준공되어 기차가 인천에서 서대문까지 들어올 수 있게 됨
⑥ 초기의 기차 속력은 시속 20~30km였으나 그 무렵에는 나는 새보다도 빠른 것으로 여겼음
⑦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침탈 대상이 된 조선에서 철도는 제국주의 국가의 자본, 상품, 군대, 일본인을 실어 날름

2) 기차, 두 날을 가진 칼
① 기차는 문명을 전파하는 진보의 상징이면서, 식민과 제국주의 모순을 보여주는 폭력의 상징이었음
② 철도는 일본의 시장을 넓히고, 자원을 약탈하는 대동맥이자 군사 지배를 관철시키는 교통수단임
③ 조선총독부는 조선 철도가 만주와 일본을 잇는 중간고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④ 경인선, 경부선, 경원선 등 철도는 대개 항구나 국경도시를 종단역으로 삼음
⑤ 조선 철도는 군사적 목적이 강함
⑥ 철도부설에서도 약탈적 성격을 드러내 싼값에 철도를 놓았음
⑦ 의병은 1907년 9월 소정리역 역사 습격, 10월 말 이원역 역사 공격 등 침략의 상징인 기차 정거장을 공격함

3) 기차, 도시와 사람을 바꾸다
① 18세기에 상품경제 발달로 포구 중심의 해상교통망과 장시 중심의 내륙교통망이 연결되면서 전국적 시장권이 성립됨
② 철도는 조선의 상권을 바꾸었으며, 서울 시장의 집중력을 강화했음
③ 철도는 도시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침
④ 기차는 조선인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침
- 공간을 확장했고, 시간관념을 심어주었으며 여행문화를 뿌리내리게 함
- 거리 감각을 달리하게 만들었고, 자연관도 변화시켜 볼거리로서의 풍경이 탄생했음
- 출신, 성별, 나이를 문제 삼지 않는 평등사상의 전파자 역할을 했음

2. ‘도시의 맥박’, 전차와 자동차
1) 전차, 도시인의 근대적 대중교통
① 전차는 1899년 5월 17일 서대문-청량리 8km 구간에서 최초로 나타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