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일본전통문화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11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일본전통문화론의 전개

제2장 심미안을 기르며 심신을 수양하는 다도와 이케바나
제1과 대접하는 즐거움과 대접받는 고마움을 익히는 다도
제2과 꽃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생활예술 이케바나

제3장 미술로 표현되는 일본인의 미의식
제1과 전통적인 기법과 화제를 지닌 일본화
제2과 대중의 취향에 호응하는 목판화 우키요에
제3과 실용품에 예술성을 불어넣는 도예
제4과 자연미와 인공미가 조화를 이룬 일본의 정원

제4장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본문화의 정체성
제1과 사계절의 변화를 반영하며 생활에 활력을 주는 연중행사
제2과 신에게 감사하며 즐거움을 나누는 공동체의 축제 마쓰리
제3과 격돌하는 리키시의 힘에서 활력을 느끼는 전통 스포츠 스모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일본전통문화론의 전개

(1) 일본전통문화론의 학습영역
① 연구대상 : 일본, 일본전통문화의 다양한 분야
② 연구목표 : 일본인 특유의 미의식이나 이를 표현하는 방식, 나아가 사회조직에 대한 이해

(2) 전통문화는 오늘날에도 전승되고 있는 유산
① 전통문화
- 일본에서 역사적으로 전승되어 온 물질문화, 사고나 행위의 양식,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이미지, 여러 가지 상징적 체계
- 과거로부터 전해져 오고 있는 문화유산
② 전통문화를 바라보는 견해
- 문인 : 전통문화는 심오한 가치와 일본인의 정체성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한다는 견해를 지지하는 지식인
- 인텔리겐치아 : 전통문화를 새로운 것으로 대체해야 할 유산이라는 견해를 지지하는 지식인

(3) 전통문화는 새로운 문화를 낳는 원동력
① 전통문화가 지니는 일반적인 성질
- 전통문화 : 현대에 살고 있는 일본인들도 긍지를 가지는 문화의 영역
- 일본인들이 일본인으로서의 동질성을 느끼는 데 정신적인 구심점 역할을 하는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보호, 장려, 육성의 대상이 됨
- 장려의 대상 : 전통문화의 가치를 인정하여 실생활에 활용하거나 문화행사로써 지속되도록 국가나 사회가 노력하는 경우
- 일본전통문화의 독자성은 외국인에게 매우 흥미로운 것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국빈이나 귀빈에게 전통문화를 적극적으로 체험하게 하여 외교수단으로 삼는 관행이 정착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문화예술 14%이다. 출제의도를 분석하면 사회현상 진단 및 해석 능력 42%, 주관적 가치 판단 능력 33%, 사회에 대한 관심도 15%, 글의 구성 및 기획 10%로 비중을 달리하고 있다. 논술에서는 예시 문장의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예시문을 잘 읽기 위해서는 많은 독서가 필요하고, 읽은 내용을 사회현상과 비교 성찰해야 한다. 그리고 토론 학습을 통해 자기의 주장을 근거를 대면서 펼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결국 논술은 읽기와

  • 2024년 1학기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핵심 메시지를 깨닫게 된다.두 번째로, 작가는 책에 소위 말하는 다수의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담았는데, 이것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의 설득력을 높인다. 책에는 사업가가 스토리텔링을 사업 프레젠테이션에 활용하여 성공한 이야기, 요리사가 자신의 요리에 이야기를 불어넣어 성공한 이야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물론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이 처음부터 성공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전통계승) 발전시킴 *아래로부터의 요구에 의한 설립(=중세 시민학교, 미국 주립대학) ⑤점진학교: 안창호가 세운 최초의 남녀공학 소학교⑥민족 선각자가 세운 학교: 흥화, 점진, 대성, 오산학교/ 선교사가 세운 학교: 배제, 이화, 정신, 경신학교7. 일제시대의 교육1)개요 *기본정책은 일본인화 교육(황국신민화): 일본어․일본역사․일본문화를 주입 *우민화 정책: 초보적 기술전수에 치중, 수업연한 단축, 한국인을 위한 고등교육기관 설립을 불허*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전통공예보건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실력자를 양성한다. 제17대 이명박 정부의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중 핵심 과제다. 추진 배경으로는 전문계고 졸업생들이 중견 기술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의 산업계 수요 대응성 제고의 필요성과 소질과 적성에 따라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계고 학생들에게 장래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이다. 2009년까지 30개교를 지정(‘08년 20개교 이내)하고 운영성과를 평가하여 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