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13 / 2023.11.1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공통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25점)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25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목차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25점)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25점)[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1) 가출 청소년의 정의

가출 청소년에 대한 정의하는 데는 그 원인과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가출행위, 가출목적에 따라 정의내리는 경우 다양한 결과로 인해 끊임없이 논쟁거리가 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가출청소년은 ‘부모 또는 보호자의 동의 없이 가정을 떠나는 청소년’(Manaster, 1994;Nye, 1980;Roberts, 1987)을 의미한다. 이렇게 집을 떠난 청소년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는가에 따라 어떤 도움을 제공할 것인가 혹은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가가 달라진다. 일반적 개념으로 가출청소년은 부정적 인성의 결과이며 비행과 관련되어 있다는 문제청소년으로 여겨진다(Amstrong, 1937;Riemer, 1940). 가출청소년을 보다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이들은, 청소년이 자아정체감의 성취 등 자신의 발달 단계상의 욕구가 만족되지 않을 때 혼란을 경험하며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찾기 위해 가출을 시도한다고 생각한다(박성수, 1990).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긍정적인 시각보다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가출청소년을 바라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문헌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기청소년쉼터 퇴소자의 자립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 1장 서론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제 2절 연구문제 제 2장 이론적 배경제 1절 가출청소년 1. 가출청소년의 개념 2. 가출청소년의 유형3. 가출청소년의 실태와 특성제 2절 청소년 쉼터1. 청소년쉼터의 개념2. 청소년쉼터의 유형3. 중장기 청소년쉼터의 가출청소년에 대한 이해제 3절 가출 청소년의 자립1. 가출 청소년 자립의 개념 2. 자립준비의 요소제 3장 연구방법 제 1절 내러티브의 이해제 2절 내러티브탐구의 과정 1. 현장으로 들어가기2.

  • 아동청소년복지(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아동청소년복지원칙, 복지시설, 아동청소년복지프로그램)
  • 청소년 등으로 세분하고 있으나, 유가교육사전에는 아동을 “넓은 뜻으로는 신생아에서부터 초등학교를 마칠 때까지의 연령층이 어린이를 뜻한다. 발달단계를 구분할 때는 6세경부터 12세기경까지의 초등학교 시기 어린이를 말하고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인 자로 표기되어 있다. 심리학적으로는 6세부터 12, 13세까지 즉 초등학교 재학 중 및 그 전후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를 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기초가 되는 아동

  • (청소년복지론)아동복지법 또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혹은 단체 한 곳을 본인 주변에서 찾아서, 해당 기관을 방문하여 ‘실천현장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현장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청소년상담의 이해1) 청소년상담의 개념 2) 청소년상담의 차별성 3) 청소년 상담의 특징2, 한국 청소년 상담의 현황 3, 청소년 상담관련 기관4, 한국 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 실천현장 방문 보고서1) 기관 개요2) 미션과 비전3) 주요사업 및 세부사업 내용4) 청소년상담지원센터5) 한국청소년쉼터결론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현장 방문 보고서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 [청소년 문제론] 청소년 가출 -`가출팸`을 중심으로
  • 청소년 가출- ‘가출팸’을 중심으로 - 목차Ⅰ. 청소년 가출에 대한 이해 1. 청소년 가출의 개념적 정의2. 가출의 분류Ⅱ. 청소년의 가출원인 및 당면문제1. 청소년 가출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족적 요인3) 또래 요인4) 학교 요인5) 지역 사회적 요인2. 가출 청소년의 당면문제1) 정서적 문제2) 고용 및 주거문제3) 교육문제4) 성문제 및 건강문제5) 비행문제6) 약물남용 문제7) 가정학대 문제Ⅲ. 청소년 가출의 실태Ⅳ. 청소년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청소년보호기관의 활성화 방안9.가출청소년 조기발견체계 구축방안1) 의의 및 목적2) 가출청소년 조기 발견방안3) 가출청소년 신고제도 실시 4)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1) 가출청소년통합지원센터 설치 (2) 가출 청소년 신고제도 실시5)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와 네트워크 구축10. 학교의 가출 조기 발견 및 가출 예방 기능 강화 1) 학교상담실의 활성화와 전문상담교사제의 실시2) 가출 예방 교육3)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특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