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1 아동복지 아동복지와 아동권리의 정의를 기술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8 / 2023.11.0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방통대, 기말과제물, 보건환경학과, 생활과학부, 유아교육과, 과제물
본문내용
1. 아동복지와 아동권리의 정의를 기술하고, UN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발전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아동복지는 아동의 기본적인 생존, 보호, 발달 및 참여권을 포함하여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며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입니다. 이는 아동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서비스와 정책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아동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폭력이나 착취로부터 보호받으며, 그들의 의견이 존중되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아동권리는 아동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생존, 성장, 보호, 참여의 권리를 포함하며, 아동이 어른과는 다른 독특한 요구와 취약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권리들입니다.

이러한 아동복지와 아동권리의 정의를 바탕으로 유엔 아동권리협약(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UNCRC)의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UNCRC는 1989년에 채택되었으며, 아동권리 보장을 위한 국제적 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1년에 협약을 비준함으로써, 협약의 원칙을 국내법으로 이행할 의무를 지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숙, & 이정우. (2020).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따돌림 경험의 효과. 한국아동복지학, 64, 117-143.
박현숙. (2019). 학교 따돌림 예방을 위한 아동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사회과학연구, 35(2), 75-98.
한국아동권리학회. (2018). UN 아동권리협약과 한국 아동권리정책의 발전 방향. 서울: 한국아동권리학회 출판부.
이민형, & 조현영. (2021).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따돌림 해결 프로그램 개발. 한국학교사회복지학, 47, 29-54.
정영주. (2022). 따돌림 피해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과 그 실천 사례. 아동과 권리, 26(3), 207-2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