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협상조정론 기말시험 과제물(갈등사례 개요,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8 / 2023.05.09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협상조정론
공통 1. 개인적으로 경험한 갈등사례, 또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발생한 갈등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5점)
2. 갈등사례개요를 작성하시오. (20점)
3. 제시한 갈등사례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25점)
목차
1. 개인적으로 경험한 갈등사례, 또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발생한 갈등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2. 갈등사례개요를 작성하시오.
3. 제시한 갈등사례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경험한 갈등사례의 선택 이유
2. 갈등사례개요
3. 갈등사례의 해결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갈등사례개요.hwp
2.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발생한 갈등사례.hwp
3. 제시한 갈등사례의 해결방안.hwp

본문내용
I. 서 론

협상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우리가 늘 경험하는 삶의 한 가지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협상은 일종의 인생의 게임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고, 이에 따라서 우리의 사회생활 전반에서 여러 이해관계들이 충돌하고 있고, 이로 인해서 다양한 유형의 갈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과 충돌이 우리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라면 어떤 방식으로든 조정이 필요한데, 이때 매우 필요한 것이 바로 협상이다. 이렇게 본다면 협상이란 한마디로 사람들 상호간의 의견차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볼 수 있다. 우리 생활에서 협상의 필요성은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 협상은 업무뿐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협상은 통상협상이나 국제협상 혹은 노사협상이나 비즈니스 협상, 회사와 조직의 예산회의는 물론 심지어 일반 서민의 가정에서 벌어지는 일상의 사소하고 평범한 일에 이르기까지 항상 일어나고 있다.
갈등은 당사자가 고통이 발생하는 원인을 밝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두려움과 적대감 같은 충동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교육하는 문화때문에 갈등으로 이어질 때 불안을 더 느끼게 된다. 그러나 불안의 원인은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합리적 사고를 하기가 어렵게 된다. 갈등의 관리 방법 등에 따라 가져오는 결과는 크게 부정적인 결과와 긍정적인 결과로 나뉘어 볼 수 있다. 갈등이 인간관계에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 하는 것은 결국 자원, 수단, 또는 권력에 대한 갈등이 인간관계의 수용범위를 넘어서는가에 달려 있다. 즉 인간관계의 수용 범위를 넘어서는 갈등은 부정적이라 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1. 개인적으로 경험한 갈등사례, 또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발생한 갈등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2. 갈등사례개요를 작성하였다. 3. 제시한 갈등사례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경험한 갈등사례의 선택 이유

작성자가 경험한 갈등사례는 동창회 참석 관계로 인한 갈등이다. 모두에게 부분적인 희생과 어느 정도의 이익을 갖는 유형이다. 부분적 만족이 그 상황에서 바랄 수 있는 최선인 경우에 해당한다. 최선을 위해 힘을 합쳐 노력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 적당히 협조적인 자기주장, 수용 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이런 유형은 타협을 할 때 상호이익이 될 수 있는 방향을 찾아 협력적 해결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택하였다.
사회적 상호관계에서 갈등은 불가피하게 발생한다. 따라서 갈등은 관리되어야 한다. 다만, 갈등을 이해하는 관점은 역사적으로 변화되어 왔다. 조직에서는 개인 간 뿐만 아니라 팀이나 과 혹은 부와 같은 집단 간에도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 조직 내 집단은 상호의존적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도 잇지만, 때때로 갈등을 빚는 경우도 많다. 집단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업무의 상호의존성, 집단이해의 차이, 인식의 차이 등을 들 수 있다.
조직 내부에 갈등의 부재상태와 극한갈등의 상태는 역기능적이며 적절한 갈등상태는 순기능적이다. 따라서 갈등관리의 기본원칙은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혁신과 변화는 낮은 수준의 갈등 상황에서는 촉진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까지는 갈등을 조장해 줄 필요가 있으며, 이와 반대로 높은 수준의 갈등은 방치할 때 나타날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하여 이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조직 내의 갈등을 극복하고 구성원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토론 문화를 형성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하여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조직을 운영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조직 내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타 부서와도 의사소통이 원만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인간관계, 의사결정, 업무처리, 타 부서와의 의사소통 등, 모든 면에서 자신이 먼저 변화해야 할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사회문제론 기말평가)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 해결을 대안 제시1) 청년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2) 노인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3)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구조 확립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전체 또는 일부를 복사, 재판매 또는 무료 배포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유사한 모든 자료를 구매, 확인하여 신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전 세대들이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일들이 오늘날에는 가능해진 사회를 체험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기적적인 경제 성장을 이루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방안에 관한 사항 처리 경성대학교에서 한국가상대학연합 운영위한 워크숍 개최 (1998년 2월 6일) 본 연합이 교육부선정 가상대학실험운영대학으로 지정 (1998년 2월 11일) 교육부 가상대학 프로그램 시범(실험)운영 시행지침에 의거 본 연합을 한국가상캠퍼스로 칭함 (1998년 2월 12일) 98년도 1학기 강좌 개설 (1998년 3월) - 총32개 강좌 : 1,325명 수강 전남대학교에서 제2차 공동운영위원회 개최 (1998년 6월 5일) - 연구개발 계획안 조정 및 확정 - 가상대학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사례들을 듣고는 여러분이 준비를 하게 되지요. 그럼 준비된 사람이 결국 취업에 성공하게 되고 다양한 경험활동이 있는 사람이6100:13:59,139 > 00:14:09,266결국 능력자라는 것이지. 또 하나는 취업에 면접 보러 가면 깔때기 이론을 제가 많이 이야기하는데,6200:14:09,276 > 00:14:25,517여러분의 경험, 다양한 경험들을 깔때기에 넣었어요. 세모, 네모, X표. 이런 부분들이 다 깔때기안에 있다면,6300:14:25,527 > 00:14:41,062면접 보러 갔는데 여러분 중에서 여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교원평가시스템과 목 : 교육행정 및 경영차 례Ⅰ. 서 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Ⅱ. 본 론1. 교원평가의 개선안 2. 개선안관련 논쟁3. 2006년 교원평가제 시범운영 결과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현황5. 외국의 사례6.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안 Ⅲ. 결 론1. 결론2. 참고문헌Ⅰ. 서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1) 교원평가시스템과 그 필요성교원평가시스템은 교원에 대해 정기적으로 수업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교원평가제도의 주요한 목적은 교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교원평가시스템과 목 : 제 출 일 : 2007.3.27차 례Ⅰ. 서 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Ⅱ. 본 론1. 교원평가의 개선안 2. 개선안관련 논쟁3. 2006년 교원평가제 시범운영 결과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현황5. 외국의 사례6.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안 Ⅲ. 결 론1. 결론2. 참고문헌Ⅰ. 서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1) 교원평가시스템과 그 필요성교원평가시스템은 교원에 대해 정기적으로 수업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교원평가제도의 주요한 목적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