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7 / 2022.10.18
  • 2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2장 사회성 발달 이론
제3장 애착
제12장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제13장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2장 사회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이론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①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심리성적 단계에 따라 이루어짐
② 성격의 구조
- 원초아: 충동적 본능을 즉각 만족시키려는 쾌락원리에 따라 작용하는 일차적 과정
- 자아: 정신의 조정자,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문제해결지향적인 이차적 과정
- 초자아: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된 도덕적 기분,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됨
③ 심리성적 단계
- 구강기: 입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음, 만족을 얻지 못하면 의존적 욕구 발달
- 항문기: 괄약근 조절을 통해 만족감 얻음, 배설물을 보유하고자 하면 이기주의 발달
- 남근기: 성기를 통해 만족을 얻고자 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성 역할 동일시로 갈등 극복, 사회적 · 도덕적 가치 및 규준 내면화
- 잠복기: 성적 에너지가 나타나지 않는 시기(초등학교 시기)
- 생식기: 성적 성숙과 사랑을 추구하는 시기(청소년 시기)

2) 에릭슨 이론
① 자아에 초점을 두고 인간발달에 자아의미에 대한 이론 제시
-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8단계의 자아 발달과정을 거치며, 자아는 각 단계별로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으며 발달함
- 심리사회적 위기: 개인의 본능적 요구와 사회에 적응하려는 욕구 사이의 갈등
② 심리사회적 단계
- 영아기(출생~1세): 기본 신뢰감 대 기본 불신감
- 아동 초기(1~4세):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 놀이기(4~5세): 주도성 대 죄의식
- 학령기(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12~18세): 동일시와 역할 갈등
- 청년기(성인초기): 친밀감 대 고립감
- 중년기(성인중기): 생산력 대 침체
- 노년기(노년기):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2. 행동주의 이론1) 조건화 이론
① 외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둠
② 행동을 형성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 반복적인 자극을 주고 강화도 함께 제공함
③ 강화를 통해 행동이 습득되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변화된 것으로 간주함
④ 형성하고자 하는 행동을 정하고 이를 증가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자극을 찾아내 서로 연합시킴으로써 사회화가 됨
⑤ 왓슨의 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인간의 행동연구에 적용함
- 인간의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됨
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 강화와 벌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수정하고 학습시킬 수 있음
- 증가시키고자 하는 행동은 강화하고, 감소시키고자 하는 행동은 벌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컨텐츠 쪽에서는 단순한 정보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원격강좌, 실시간 시험, 온라인 채점, 학습진도 자동관리 등 고난도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지금까지는 시간적, 공간적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수업을 받아야 하는 부담도 가지고 있다.(2) 일반적 특성원격대학 시범운영기관이 타 기관에 비하여 차별화된 일반된 특성은 다음과 같다.원격대학 시범운영기관 일반적 특성구 분내 용열린사이버대- 열린사이버대 연구시스템 설계 및 독자적 핵심 노하우 보유- 새로운 교수법 개발 및 적용에 따른 연구실적 반영, 인센티브제도 운영- 학위교육, 사회교육 등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유형의 가상대학 운영을 통해 국내 가상대학 정착을 선도- 열

  • 한국의 원격교육
  • 교육시스템도 함께 변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000년 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원격교육은 바로 이러한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90년대 중반 이후 기업과 일반대학을 중심으로 도입됐던 원격교육이 2001년 원격대학원의 설립에 이어 최근에는 초중고등학교, 입시학원 및 유아교육에 이르기까지 적용 분야가 나날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시대와 지식기반사회로 주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교육을 받고 있는데, 서울 29.4만 원, 광역시 23만 원, 중소도시 23.5만 원, 읍면 17.3만 원으로 중소도시 지역의 사교육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과도한 사교육과 사교육비는 교육적․사회적․국가적으로 많은 폐해를 유발하고 있다.첫째, 사교육의 급속한 팽창으로 공교육이 약화되고, 이는 또다시 사교육 수요를 발생시키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학원에서 배우는 선행학습으로 인해, 학생들이 교사의 수업에 집중하지 않고, 현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