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과제물)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5 / 2022.09.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공통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6문제. 문제당 5점. 한 문항당 0.5매. 총 30점 만점).
(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2)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해 주세요.
(3) 교재 8장을 참조하여 ‘민장’이 다루는 주요 의제와 그 사회적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
하고 싶은 말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목차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6문제. 문제당 5점. 한 문항당 0.5매. 총 30점 만점).
(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2)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해 주세요.
(3) 교재 8장을 참조하여 ‘민장’이 다루는 주요 의제와 그 사회적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4) 교재 10장을 참조하여 조선시대 양반의 관직 진출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5) 교재 12장을 참조하여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비제가 해체되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6) 교재 15장을 참조하여 전통사회에서 공동체가 수행했던 제의의 기능과 성격을 서술해주세요.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6문제. 문제당 5점. 한 문항당 0.5매. 총 30점 만점).

(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이앙법은 벼의 모종을 일정 시기까지 구분하여 재배하고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에 다른 논으로 옮겨 심어 재배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앙법은 조선시대 노동력 감소, 수확량 증가, 쌀과 가을보리의 이모작이라는 장점이 있는 농법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조선 정부는 이앙법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기부터 이앙법을 금지하였다. 한반도의 기후는 이앙법 농사에 불리했기 때문이다.

한반도는 여름습윤형 반건조지대로 여름철 우기는 6월 하순에 시작되지만, 본격적인 우기는 7월에야 시작된다. 그런데 모내기의 적기는 6월 중순 전후로 이 시기 한반도는 극심한 가뭄 상태에 있다. 따라서 이앙법은 가뭄이 발생할 경우 한 해 농사를 망친다는 위험성이 있었다. 반면 직파법은 가뭄이 발생해도 어느 정도 수확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조선 정부는 위험성이 높은 이앙법을 정책적으로 금지시킨 것이다.

그럼에도 이앙법은 농민들 사이에서 서서히 퍼지면서 18세기에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물론 이앙법의 보급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조선 농민은 불리한 기후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이앙법을 확대해 나갔다. 책이나 유경험자를 통해 배우고 자신의 농토에 맞게 이를 변용해 가면서 이앙법을 시도했다. 즉, 논농사와 밭농사를 병행하거나 논으로 쓸 수 없던 땅을 논으로 바꾸기 위한 방편으로 이앙법을 도입하기도 했다.

직파법을 실시하면 3월에 씨앗을 뿌려 8월에 수확하므로 1년에 1번밖에 농사를 지을 수가 없었다. 반면에 이앙을 실시하면, 모판에 벼모를 재배하다가 가을보리를 수확하고 난 후, 5월에 본 논에 모를 옮겨 심을 수 있기 때문에, 1년에 2번 경작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농민의 입장에서는 논농사만으로는 생활하기 쉽지 않아 밭농사도 병행해야 했는데, 이앙법은 논농사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송찬섭 외(2020),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출판문화원.
이앙법
http://contents.history.go.kr/front/tg/view.do?treeId=0100&levelId=tg_003_2120&ganada=&pageUnit=10
이앙법의 보급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nh/view.do?levelId=nh_033_0020_0020_0010_0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 진행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20622***
    (2022.11.22 14:50:17)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 등)
  • 2022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 등)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재 57만명 선인 대입 정원과 대학 진학률(70%)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40만둥이 세대들이 대부분 대학에 진학하면서 대입 정원의 20만명 안팎이 남아돌 것으로 예상된다.군 입대자들도 마찬가지다. 조영태 서울대 교수는 40만둥이들이 군에 입대하는 5년 뒤인 2022년부터 군 입대 장병들의 부족 현상이 생길 것이라며 모병제로 바꾸어야 한다는 말도 나오지만 여기에는 엄청난 군 제도의 변화와 내부 전략, 비용 등의 변화가 수반되기 때문에 국방부가 시급

  • 제자백가 강의 레포트
  • 2학기 中文科 學部 講義 ≪諸子講讀≫과목과 역시 같은 學年度 같은 學期의 大學院 碩士課程 ≪諸子硏究≫을 위해 동시에 편찬한 講義敎材이다. 學部와 大學院의 강의를 같은 교재로 사용한다는데 조금 의아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大學院의 경우,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고 또한 原文을 많이 다루고 아울러 토론을 하기 때문에 당연히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들어가는 말인 만큼 우선 諸子百家가 무슨 뜻인지 살펴보고 앞으로 어떻게 강의할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며 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서의 변이 현상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언어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변이란 바로 언어사용에서의 변화와 차이로서 그것은 각각 다른 언어의 각종 변종을 통해 표현된다. 그 사회적 환경에는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이 망라되는데 거시적 환경은 앞에서 말했듯이 언어 사용자의 사회, 민족, 문화 등의 배경을 말하며 미시적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