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 2022]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보고서를 요약,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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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터넷과 정보사회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터넷과 정보사회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터넷과 정보사회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터넷과 정보사회
공통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시사항>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6000자(공백 제외) 정도로 작성하시오.

보고서 다운로드 위치:
1. https://spri.kr/posts/view/23386?code=issue_reports
2. https://professor.knou.ac.kr/jaehwachung/8783/subview.do
※ 1 또는 2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
하고 싶은 말
[인터넷과정보사회 기말과제 2022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시사항>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6000자(공백 제외) 정도로 작성하시오.

2022년 1학기 글쓰기 기말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를 비롯한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출처를 보기 편하도록 각주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보고서의 내용 요약
1) 일하는 공간으로 주목받는 메타버스
2) 메타버스 시대, 일하는 방식의 변화
3) 시사점
2.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
1) 학교 수업
2) 재택근무
3) 쇼핑
4) 공공 서비스 활용
5) 가상 도서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메타버스(Metaverse)’는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로서 자신을 대리하는 아바타(Avatar)를 통해 활동하는 3차원(3D)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사람이 자신의 아바타를 조정한다는 점에서 메타버스는 게임과 비슷하다. 그러나 앞으로의 상황과 해야 할 일이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것이 아니라 본인과 다른 사람의 결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개방형 구조라는 점, 본인이 참여하지 않더라도 가상세계는 종료되지 않고 지속된다는 점, 구성원의 합의나 서비스 제공자의 불가피한 사정이 존재하지 않는 한 가상세계는 처음으로 리셋되지 않는다는 점 등이 게임과 메타버스의 차이점이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동일하게 또는 변형해서 구현하는 목적으로 온라인 공간을 활용한다. 학교・회사・공연장・공원 등 여러 사람이 모이는 공간을 온라인에 입체적으로 만들고, 사람들이 자신의 디지털 캐릭터인 아바타(avatar)를 이용하여 입장해서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메타버스다. 사람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조정하여 다른 사람의 아바타와 함께 입학식・졸업식・회의 같은 공동 활동을 하고, 공연을 관람하고,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공간 자체는 가상적이지만 경험의 효과는 실제적이다.
참고문헌
계보경,한나라,김은지,박연정,조소영(2021). 메타버스(Metaverse)의 교육적 활용(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승환(2022).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정재균(2022). 낯설지만 눈앞에 다가온 '메타버스 사무실'. DBR
정재원(2021). 메타버스(metaverse) 시대의 도서관 운영.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3호.
한상열(2021).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과 전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FUTURE HORIZONFuture Horizon, 2021 제49호.
허민영(2021). 메타버스 관련 주요 논의 동향과 소비자이슈.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정책동향 제1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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