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연구] 1. 연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권리 2. 변수의 유형 3. 가설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 4. 대표적인 척도 5. 대표적인 중심경향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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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간호연구
공통 <간호연구, 총 5문항>
1. 연구대상자의 권리는 자료수집과정에서 침해되기 쉬우며, 연구자와 연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은 대상자의 권리를 인식하고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연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권리를 4가지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2. 연구를 통해 탐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념을 변수화해야 한다. 변수의 유형 4가지를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5점).


3. 가설이란 정해진 모집단에서 2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에서 예상되는 관계를 설명한 문장이다. 가설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 4가지를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4. 대표적인 척도 4가지를 제시하고, 각각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연구 수행 시, 일반적으로 어떤 척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10점).


5. 대표적인 중심경향값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하고 싶은 말
[간호연구]
1. 연구대상자의 권리는 자료수집과정에서 침해되기 쉬우며, 연구자와 연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은 대상자의 권리를 인식하고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연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권리를 4가지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2. 연구를 통해 탐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념을 변수화해야 한다. 변수의 유형 4가지를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5점).
3. 가설이란 정해진 모집단에서 2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에서 예상되는 관계를 설명한 문장이다. 가설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 4가지를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4. 대표적인 척도 4가지를 제시하고, 각각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연구 수행 시, 일반적으로 어떤 척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10점).
5. 대표적인 중심경향값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2022년 간호학과 3학년 간호연구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를 비롯하여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등을 참고하였고, 각주를 넣었기 때문에 어떤 참고자료를 활용했는지 보기에 편리합니다.
목차
1. 연구대상자의 권리는 자료수집과정에서 침해되기 쉬우며, 연구자와 연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은 대상자의 권리를 인식하고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연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권리를 4가지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1) 해를 받지 않을 권리
2) 연구에 대해 무엇이든 알 권리
3) 스스로 결정할 권리/사전동의
4) 프라이버시?익명?비밀보장의 권리
2. 연구를 통해 탐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념을 변수화해야 한다. 변수의 유형 4가지를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5점).
1) 독립변수
2) 종속변수
3) 외생변수
4) 매개변수
3. 가설이란 정해진 모집단에서 2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에서 예상되는 관계를 설명한 문장이다. 가설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 4가지를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1) 개념의 명확성
2) 검정성
3) 정당성
4) 기대되는 관계의 진술
4. 대표적인 척도 4가지를 제시하고, 각각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연구 수행 시, 일반적으로 어떤 척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10점).
1) 대표적인 척도 4가지
2) 연구 수행 시 일반적으로 어떤 척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와 그 이유
5. 대표적인 중심경향값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1) 산술평균
2) 중앙값
3) 최빈값
6. 참고자료
본문내용
[간호연구 2022년]

1. 연구대상자의 권리는 자료수집과정에서 침해되기 쉬우며, 연구자와 연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은 대상자의 권리를 인식하고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연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권리를 4가지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5점).

1) 해를 받지 않을 권리
"해를 입히지 말라"라는 히포크라테스의 격률(格率)은 오랫동안 의료 윤리의 기본적인 원칙이었다. 클로드 베르나르는 이를 연구의 영역까지 확장시켜, 타인에게 이득이 되는지 여부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든 해를 입히지 말라고 말했다. 그러나 해를 입히지 않기 위해서라도 무엇이 해악인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런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해악의 위험에 노출되기 마련이다. 더욱이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의사들에게 "최선의 판단에 따라" 환자들에게 이득을 줄 것을 요구한다. 사실상 무엇이 이득이 될 것인가를 알기 위해서 사람들을 위험에 노출시켜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정언적 명령이 제기하는 문제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이득을 추구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는 경우와 위험 때문에 이득을 포기해야만 하는 경우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정성희,이수진(2022). 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영숙,김정희(2019). 고급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종(2007). 사회복지조사론. 학지사.
이명천,김요한(2014). SPSS를 이용한 사회과학통계. 커뮤니케이션북스.
장혜정,김현우(2022). 기본에 충실한 통계학노트. 한빛아카데미.
리찌엔, 하이언 저, 김슬기 역(2020). 통계의 아름다움. 제이펍.
국가생명윤리정책원(2018). 연구자를 위한 윤리지침. 국가생명윤리정책원.
가톨릭중앙의료원(2022). 가톨릭중앙의료원 임상연구윤리규정집. 가톨릭중앙의료원.
김한중(2016). 양적측정도구, 질적측정도구. 키메이커.
한림대학교의료원 중앙임상의학연구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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