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과생각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 이광수의 동포에고함 최현배의 한글과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대한 자신견해서술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0 / 2021.05.1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글과생각 국1 목차 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0점)
- 2021년 1학기 글과생각 기말시험 과제물(정양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 장점 등)
-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글과생각]제망자문(祭亡子文), 송준길 - 단락을 나누고, 각 단락별 핵심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의 완결된 문장으로 정리, 특징과 견해
- [국어학] 품사분류의 유형과 장단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글과생각1 |
---|---|---|---|---|---|
공통 | 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0점) 2. 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제7강)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이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25점) 3. 최현배의 <한글과 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제15강)을 읽고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25점) |
- 하고 싶은 말
-
글과생각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이광수의 동포에고함 최현배의 한글과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대한 자신견해서술하시오0k
국문 글과생각1
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0점)
2. 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제7강)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이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25점)
3. 최현배의 <한글과 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제15강)을 읽고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2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0점)
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 줄거리
2)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3)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
4) 나의 제언
2. 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제7강)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이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25점)
3. 최현배의 <한글과 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제15강)을 읽고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25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부모의 마음은 자식을 향한 사랑하는 마음은 똑같다. 그 와중에 자식이 먼저 죽게되면 부모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기게 될 것으로 그와 관련된 글을 남긴분이 정약용과 송준길이다. 정약용(丁若鏞, 1762년 8월 5일(1762년 음력 6월 16일) ~ 1836년 4월 7일(1836년 음력 2월 22일)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실학자·저술가·시인·철학자·과학자·공학자이다. 본관은 나주, 자는 미용(美庸), 호는 다산(茶山)·사암(俟菴)·탁옹(?翁)·태수(苔?)·자하도인(紫霞道人)·철마산인(鐵馬山人)·문암일인(門巖逸人), 당호는 여유당(與猶堂)이며, 시호는 문도(文度)이다. 동춘당은 송준길(1606~1672)선생의 호다. 시호 문정(文正). 어려서부터 이이(李珥)를 사숙(私淑)했고, 20세 때 김장생(金長生)의 문하생이 되었다. 1624년(인조 2) 진사가 된 뒤 학행으로 천거받아 1630년 세마(洗馬)에 제수되었다.
이이를 사숙 하였으며 김장생에게서 수학 하였다. 불행은 신분의 귀천이나 행실의 선악을 가리지 않고 찾아오며, 자식을 잃은 슬픔은 학식의 고하나 나이의 노소를 떠나 동일하다. 옛말대로 지극한 슬픔은 표현할 말이 없지만, 그러나 어떻게든 풀어내지 않으면 가슴속의 슬픔이 폭발할 것이기에 결국 참지 못하고 전송의 말을 한다.
동포에 고함의 글을 쓴 이광수는 한 때는 조선의 뛰어난 시인이고 작가였으나 친일파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광수(李光洙, 1892년 3월 4일 ~ 1950년 10월 25일)는 일제 강점기의 언론인, 문학가, 시인, 평론가, 번역가이며 애국 계몽 운동가의 공로가 있으나, 최남선과 함께 거론되는 변절한 친일파이다. 본관은 전주이며, 조선 목조의 차남 안원대군의 후손이기도 하다. 자는 보경(寶鏡), 호는 춘원(春園)·고주(孤舟)·외배·올보리·장백산인(長白山人)이며, 필명으로 춘원생, 경서학인(京西學人), 노아자닷뫼당백, Y생, 장백, 장백산인 등을 사용했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0점) 2. 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제7강)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이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25점) 3. 최현배의 <한글과 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제15강)을 읽고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13. 레포트, 송준길의 제망자문 읽고 분석
-곽준혁, 한국정치사상학회, 2005, <춘원 이광수와 민족주의>
-김상홍, 다산의 자녀 광명 연구」, 『한문학논집』 제16집, 근역한문학회, 1998
-이광수, 이가출판사, 1994, 사랑 : 이광수 문학의 결정판
-주희춘, 2015, 세월호 참사 1주년에 다시 읽는 정약용과 이순신의 편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