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과 2학년] 1 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3 / 2021.04.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정학과 2학년] 1. 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량평가제도의 개념

2.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
1) 인사 공정성
2) 성취동기
3) 성과관리

3.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차이점
1) 국가공무원
2) 지방공무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량은 우수한 성과를 전제로 성립되는 개념으로서, 외적으로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형태의 언행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판단되는 개인의 내적 행동 특성을 의미한다. 역량은 현재의 조직 기능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바람직한 기능과 역할을 고려하는 것으로서, 미래 과업 환경에서 당해 구성원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행동이나 태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역량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당해 조직의 미래 과업환경에 비추어 비전과 미션을 분석하고 조직의 정책방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도출되는 조직의 핵심역량은 당해 조직의 바람직한 인재상과 그 맥을 같이 하게 된다. 결국 ‘역량'이란 조직 구성원으로서 성공적인 직무수행 및 우수한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개인적 특성으로서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사고 및 행동양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역량평가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역량평가제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천오 외(2014). 현대인사행정론. 경기: 법문사.
이창길(2013). 인적자원행정론. 경기: 법문사.
서울시교육청(2015). 역량개발의 이해와 실제. 서울: 서울시교육청.
진종순(2008). 역량평가의 효율성 제고요인에 관한 연구, 경인행정학회세미나 자료, Vol.2008 No.3, pp.133-156.
김춘호(2014). 지방공무원 역량평가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2012. 전남교육청 5급 승진심사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도 충청남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1. 자신이 소방공무원이 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해 보시길?2. 소방공무원 지원동기를 30초 안에 말하시오.3. 소방공무원이 되려고 하는 진짜 이유는?4. 전공과 소방공무원과 맞지 않는데 선택한 이유는?5. 왜 전 직장을 그만두고 소방공무원을 지원했냐?6. 소방공무원이 매력적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7.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 어떻게 했나?답 변 1. ⇒ 소방은공무원은 신뢰받는 직업 1순위에 오를 만큼 항상 국민들을 지키며 묵묵하게

  • 2021최신 경찰공무원면접(개별+집단))
  • 평가기준과 항목•집단면접을 잘 하는 방법과 실패하는 방법•집단면접 주제 준비 하는방법•토론방법•집단면접 출제경향•시험에 출제 가능성 높은 경찰,시사 주제 및 실전집단면접 (상세 수록)- 3 -기출변형문제 ․ 예상문제 상세해설ÿ 경찰공무원의 증원에 대한 견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세요? ★★★답 변 1. ⇒ 경찰인력의 절대적인 양적 증가만이 경찰 본연의 임무를 달성하는데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상황에

  • 지적장애 레포트
  • 지적장애- 장애는 단순한 불편함일 뿐, 우리는 얼마나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가? - Ⅰ.지적장애란?1. 지적장애의 개념2. 지적장애의 분류 및 임상적특징 3. 지적장애의 원인4. 지적장애의 발달적 특성Ⅱ. 지적장애인에 대한 지원체계1. 법적․제도적 지원측면2. 교육지원측면 - 특수교육제도 3. 심리정서 측면4. 사회기능적 측면5. 직업재활 측면Ⅲ. 지적장애인 성폭행 관련 문제Ⅳ. 결론1. 앞으로의 과제 - 인식개선과

  • 사회복지 - 사례관리
  • 개념 최경숙 (의정부 의료원 사회사업실장)의 빈곤가족지역사회의 역량강화를 위한 사례관리의 이해(2003)에 제시된 내용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1. 사례관리의 모델 사례관리기법의 모델을 선정하는 데에는 대체적으로 어떤 평가 전략 또는 어떤 모니터링 전략을 구사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어떤 평가전략 또는 어떤 모니터링 전략을 구사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어떤 모델을 채택하든 간에 사례관리자라면 누구나 세가지기본적

  •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1) 다문화 사회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2. 다문화교육과 학교교육1) 다문화교육(1) 개념(2) 배경(3) 의의2) 학교교육(1) 개념(2) 역사(3) 특성(4)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