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함께읽기1공통) 교재4쪽 학이편 제1장을 보면 공자가 말한 유명한 세문장 구절이있다 배우고때없이익히면기쁘지않은가 자기글로 서술해 보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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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고전함께읽기
공통 1. 교재 4쪽 학이편 제1장을 보면, 공자가 말한 유명한 세 문장 구절이 있다. ①“배우고 때 없이 익히면 기쁘지 않은가!”, ②“벗이 먼 데서 찾아오면 반갑지 않은가!”, ③“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서운해하지 않으면 군자답지 않은가!” 이 구절은 복잡한 이론도 아니고, 대단한 얘기도 아니며, 공자가 생각하는 군자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린 문장이다. 이 중에서 가장 마음에 다가오는 문장 하나를 주제로 정하여, 자기 삶의 경험에서, 또는 평소 생각해 왔던 소신, 신조 등을 바탕으로 왜 자신이 선택한 주제가 마음에 다가왔는지, 또 우리 인생에서 그 주제가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을지 자기 글로 서술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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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교양학과 고전함께읽기1 공통형

1. 교재 4쪽 학이편 제1장을 보면, 공자가 말한 유명한 세 문장 구절이 있다.
①“배우고 때 없이 익히면 기쁘지 않은가!”,
②“벗이 먼 데서 찾아오면 반갑지 않은가!”,
③“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서운해하지 않으면 군자답지 않은가!”

이 구절은 복잡한 이론도 아니고, 대단한 얘기도 아니며, 공자가 생각하는 군자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린 문장이다. 이 중에서 가장 마음에 다가오는 문장 하나를 주제로 정하여, 자기 삶의 경험에서, 또는 평소 생각해 왔던 소신, 신조 등을 바탕으로 왜 자신이 선택한 주제가 마음에 다가왔는지, 또 우리 인생에서 그 주제가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을지 자기 글로 서술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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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장 하나를 주제- 배우고 때 없이 익히면 기쁘지 않은가!
2. 자기 삶의 경험에서, 또는 평소 생각해 왔던 소신, 신조 등을 바탕으로 왜 자신이 선택한 주제가 마음에 다가왔는지
3. 우리 인생에서 그 주제가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을지 자기 글로 서술해 보시오.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중국 노나라의 공자(孔子)가 군자(君子)를 논할 때 가장 중요시 하는 덕목은 인(仁)이다. 仁은 ‘참된 인격’, ‘완전한 덕성’이라는 의미로 인간이 가져야 하는 모든 덕성을 포괄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공자가 인에 대하여 언급할 때는 인의 일부분을 말하든지 혹은 인을 행하는 방법만을 상황에 따라 달리 말했을 뿐 仁 전체를 밝힌 적이 없었다. 따라서 인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해서는 공자가 구체적 의미로 규정해서 사용하기보다는 제자들의 물음에 대하여 상대와 상황에 따라 달리 대답하고 있다. 공자는 ‘인’을 ‘인생의 至道’로 삼아 인간성이 갖추어내야 하는 보편적 덕목으로 본다. ‘인의 실현’이야말로 군자의 사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공자에게서 이상적인 인간상은 군자로 표현되는데, 군자는 바로 수양을 통하여 ‘仁 의 體現’이라는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이상을 품고 있는 인격이었다.
이러한 인의 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살아가는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한다. 흔히들 오해하기 쉬운 것이지만, 군자는 단순히 사회 계급상의 귀족이거나 명목상의 학자를 지칭하는 것만은 아니다. 공자 자신도 결코 명문 집안의 후예나 높은 관직을 가진 사람은 아니었다. '논어'에는 군자에 대한 언급이 대단히 많지만,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한결같이 어떤 사람의 출신 성분이나 사회적 지위보다도 그 사람의 인격이나 덕성을 더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군자가 되는 중요한 조건은 바로 그 사람 자체의 됨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는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지만,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서 말한 인의 정신이다.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인간이 되어야만 비로소 사람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군자는 말보다는 실천을 더 중요시하는 사람이다. 만약 사람이 행동보다 말만 앞서서 말로만 헛된 약속을 한다면, 그 말이란 의미 없고 헛된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군자는 말로 허황되게 장담하거나 공언하지 않고, 자기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행위를 묵묵하게 해 나가는 사람이다. 그리고 나아가 자기의 말과 행동이 일치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신을 단속하고 반성하는 사람이다. 오늘날 우리가 군자라고 할 때는 고리타분하고 점잖기만 한 인물을 연상하기 쉽지만, 사실상 군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이 강한 실천력이 갖추어져야만 한다. 또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이렇게 자기 단속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되거나 선생이 되었을 때 곧고 굳은 정신으로 자신이 맡은 일을 의롭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논어에 가장 먼저 나오는 구절 중의 하나가 ‘학이시습지불역열호(學而時習之不亦說乎)’이다, 이는 배움의 중요성으로 언급한 것으로 평생교육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함께읽기1공통형) 교재 4쪽 학이편 제1장을 보면, 공자가 말한 유명한 세 문장 구절이 있다. ①“배우고 때 없이 익히면 기쁘지 않은가!”, ②“벗이 먼 데서 찾아오면 반갑지 않은가!”, ③“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서운해하지 않으면 군자답지 않은가!” 이 구절은 복잡한 이론도 아니고, 대단한 얘기도 아니며, 공자가 생각하는 군자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린 문장이다. 이 중에서 가장 마음에 다가오는 문장 하나를 주제로 정하여, 자기 삶의 경험에서, 또는 평소 생각해 왔던 소신, 신조 등을 바탕으로 왜 자신이 선택한 주제가 마음에 다가왔는지, 또 우리 인생에서 그 주제가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을지 자기 글로 서술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공자가 본 군자의 견해, 2009
-김혜은, 2012, 용인시민신문,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민두기, 『유교사상속에 역사의식』, 창작과 비평사, 2005.
-송영배, 『중국사회사상사』, 한길사, 2012.
- 성백효 역주『論語集註』,
-안종윤 『세계화 시대의 신도덕 정치철학 연구』, 학문출판사, 2006.
-이기동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9.
-임효선, 『삶의 정치사상』, 한길사, 2006.
-장기윤, 『공자학설의 현대적 의의』, 형설출판사, 2011.
-교육고전의 이해, 한곡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5
-논어. 배병삼 지음, 문학동네,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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