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동양철학산책 기말시험 과제물(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1 / 2020.10.22
  • 10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동양철학산책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동양철학산책
공통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3. 현대 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는 무엇이 있을지 각자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 보시오.(A4 1매, 최소300자 이상) [20점]
목차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

3. 현대 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는 무엇이 있을지 각자 자신의 생각을 개진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맹자와 순자

2. 장자의 철학

3.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공자의 철학.hwp
2. 맹자와 순자1.hwp
3. 맹자와 순자2.hwp
4. 맹자와 순자의 본성론 비교.hwp
5. 장자철학.hwp


본문내용
I. 서 론

동아시아권 문화를 일반적으로 유(儒)․불(佛)․도(道)의 사상이라고 부른다. 이 가운데 동양사상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은 유가와 함께 도가사상이다. 이 사상은 문화의 다원화된 구조 속에서 상호 배척과 보완을 통해 동양사상의 발전을 이루어 왔다. 동양사상은 인본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인간의 마음에는 선천적으로 사악함이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과정을 통해 인간의 마음에 들어왔는지 설명할 수 없는 악은 하나도 없다. 인간에게 있어 유일한 자연적인 정열은 자기애, 좀 더 넓은 의미에서의 이기심이다고 말했다. 인간의 선한 마음을 유지하는 방법은 사회가 선하게 되는 데 있다고 생각했다. 즉,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이 순진한 것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일이라고 하였다.
맹자의 도덕설로서 유명한 것은 성선설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의 불행을 불쌍히 여김, 악한 일을 부끄러워하고 미워함, 양보하는 마음,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순자는 이미 하늘과 인간사회와의 관계를 단절시키고 인간사회의 질서는 인간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그러므로 절대원칙으로서 인(仁)보다는 인간사회의 질서를 규정한 예(禮)에 관해서 보다 현실적인 방면에 집중하여 논의를 전개시켰다.
이 레포트는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 장자의 철학에서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 현대 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맹자와 순자

1)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

(1) 맹자
맹자는 인간의 성은 선(善)이라고 하는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인간의 마음에는 인(仁)ㆍ의(義)ㆍ예(禮)ㆍ지(智) 등 4덕(四德)의 4단(四端:싹)이 구비되어 있다고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인(仁)은 '측은(惻隱)의 마음' 혹은 '남의 어려운 처지를 그냥 보아 넘길 수 없는 마음'이며, 의(義)는 불의불선(不義不善)을 부끄럽게 알고 증오하는 '수오(羞惡)의 마음', 예(禮)는 사람에게 양보하는 '사양의 마음', 그리고 지(智)는 선악시비를 판단하는 '시비(是非)의 마음'으로 설명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독서의즐거움 기말시험)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
  • 등을 합쳐 평균 하루 2시간을 사용한다. 이를 한 달로 계산하면 60시간이다. 코로나19로 외출 자제를 고려하면 사람에 따라서는 그 이상의 시간을 확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한 달 최소 60시간의 틈새시간은 주어진다. 이 정도 시간이라면 서너 권은 충분히 읽을 수 있다. 더 이상 시간 없다는 핑계를 대지 않아야 한다. 코로나19로 야외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다는 아쉬움보다는 그 덕분에 독서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할 수도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등 비교적 고전에 가까운 책들을 읽음. 고전을 탐독하는 이유에 대해 고전이 시간을 초월하여 사랑받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대답함. 작품을 내적 근거에 의해 평가하는 능력을 지녔으며 독서 기록장의 서사적 문체 속에서 인간 존재의 당위성과 같은 철학적인 질문이 발견됨. 이후 사상서나 철학서 등을 통해 독서의 지평을 넓혀 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41. (1학기) ‘서울 1964년 겨울(김승옥)’,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박완서)’ 등 사회 현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동양경제신보사, 1994청구기호 : 338.95 W937e 언어 : JAP 형태사항 : xi, 398 p. ; 22 cm4 시장の예상と 경제정책の유효성 : 국제금융정책のゲ-ム논적분석 / 도변노 저동경 : 동양경제신보사, 1994청구기호 : 332.042 ㅇ351ㅅ 언어 : JAP 형태사항 : 229 p. ; 22 cm5 시민と정부の경제정책 / 가등관 외편 동경 : 경초서방, 1978청구기호 : 338.9 ㄱ279 언어 : JAP 형태사항 : 386 p. ; 21 cm6 도시 및 지역 경제 : 분석과 예측 / 김홍배 저 서울 : 기문당, 1995청구기호 : 352.94 ㄱ978ㄷ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시험에서의 독서 반영에 대한 견해 96 학생들의 성장과정에 도움이 될 작품 범위 기준 97 에 관한 의견이나 첨삭되어야 할 사항 97 기준의 적합성 정도 99 학생들의 독서능력 심화를 위한 교양 선택 교과의 채택 여부 100 기타 학생들의 독서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위 초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2 추

  • 2020년 2학기 동양철학산책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맹자의 성선설, 정치철학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