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8 / 2020.08.28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방송대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아래 인간과교육 과제물 두 문제 각각 목차와 참고문헌을 제시하였습니다.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0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서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방송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이란?
2) 진보주의 교육관이란?
3) 실존주의 교육관이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주요개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2) 안전 욕구(safe need)
3) 소속과 사랑의 욕구(need for belonging and love)
4) 자존감 욕구(self-esteem need)
5)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
3.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4. 매슬로우(Maslow)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관은 시대나 사회의 요구에 따라 변화해 왔다. 하지만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 교육에서 오래도록 선호되었던 방법은 주입식 교육관이다. 주입식 교육관은 진리의 불변성, 교수자와 교과 중심의 교육을 지지하고 있으며,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란 기존의 지식체계와 신념체계를 잘 수용하여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을 뜻한다. ‘주형식 교육관’과 ‘행동변화식 교육관’이 바로 주입식 교육관에 기초하고 있는 교육관이라고 할 수 있다.
주입식 교육관과 달리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은 교육의 중심이 교수자나 교과내용이 아니라 학습자여야 한다고 보았다.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과 같은 성장식 교육관은 교육을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이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성장식 교육관은 오늘날 우리 교육에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 접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부터 방송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을 통해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중략>...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욕구는 인간 행동의 원천이며, 인간은 욕구에 의해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근본적으로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무엇인지, 동기를 유발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아야한다. 매슬로우가 바로 이러한 인간 행동에 대해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지음,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이지헌 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공감플러스, 2019.
권구현, 손에 잡히는 구현 교육학논술, 서울고시각, 2013.
성경미, 현명선 외 3명 저, 인간성장과 발달 이론과 실제, KMS, 2014.
서재복, 황혜연 외 1명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공동체, 2018.

인간과교육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지음,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서울교육방송, 매슬로 5단계 욕구이론과 4가지 인간유형, 미디어북, 2017.
아브라함 H. 메슬로 저, 정태연 노현정 역, 존재의 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과 욕구 5단계설의 사상적 뿌리,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문예출판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