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세계의역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루이 16세의 입장에서 프랑스혁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06 / 2020.05.07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재 10장(프랑스혁명의 이해)을 정독하고 방송강의 9강(프랑스혁명의 이해)을 시청한 뒤, 루이 16세의 입장에서 프랑스혁명을 평가해 보되, 옆의 사항을 유념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프랑스혁명의 촉발 배경 분석
1) 구체제의 모순 분석
2) 민중봉기의 원인 분석

2. 루이 16세와 절대왕정의 한계
1) 프랑스의 절대왕정 분석
2) 프랑스혁명 시기의 절대왕정이 가진 한계

3. 프랑스혁명과 루이 16세의 최후
1) 개혁과 혁명의 차이 분석
2) 루이 16세의 실패 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양날의 검, 프랑스 혁명.hwp
2. 프랑스 혁명 과정발단, 전개, 결과, 의의.hwp
3. 프랑스 혁명 요약.hwp
4. 프랑스 혁명의 배경.hwp
5. 프랑스 혁명의 원인, 진행과정, 영향.hwp
6. 프랑스 혁명의 정의.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사건은 사건뿐만 아니라 그 역사적 배경에 따른 영향력에 따라 수많은 가지로 뻗어나간다. 현재까지도 많은 학설과 이론을 만들어내는 역사적 사건은 후대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에 따라 새롭게 의미를 부여받거나 해석된다. 이는 거의 모든 역사적 사건에서 나타나는데, 그만큼 역사적 사건이 가진 파급력이 대단하기 때문이다. 동일한 사건이라도 연구와 이론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현재의 문제를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프랑스혁명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그 의미와 파급력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곧 프랑스혁명이 필연적으로 또는 우발적으로 발생하였는지, 아니면 단일한 혁명인지 여러 개의 혁명인지, 프랑스 내부에서만 영향력을 행사하였는지 대서양혁명이었는지, 마지막으로 부르주아혁명이었는지 엘리트 혁명이었는지 그 의견이 분분하다. 이는 프랑스혁명 시기부터 오늘날까지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계급간의 투쟁, 민중의 해방이라는 점에서 프랑스혁명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나, 동시에 경제적 후퇴와 독재자의 탄생 등 부정적 평가도 나타나고 있다. 극명한 평가와 함께 수많은 물음표가 지속적으로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러한 의문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연구방향이 달라지므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진다. 그런데 프랑스혁명은 너무나 잘 알려진 사건, 역사의 흐름과 변화를 이끈 사건이나 이에 대한 집중이 민중이나 대중에 집중하였다는 점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왕정을 유지하고 있던 루이 16세와 귀족들은 프랑스혁명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고, 그들의 계급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배경으로 루이 16세를 비롯한 귀족들이 프랑스혁명을 바라봤는지 논의는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민중봉기를 통한 왕정의 해체가 시도되었다는 점에서 루이 16세가 프랑스혁명을 지지하였다는 주장은 아니다. 다만 루이 16세의 입장에서 프랑스혁명을 이해한다면, 프랑스혁명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 론

1. 프랑스혁명의 촉발 배경 분석

1) 구체제의 모순
프랑스혁명이 본격적으로 발생하기 전이었던 1787년과 1788년의 프랑스는 경제위기가 극심하였다.





- 중략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물하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 막막했는데 필요할 때 잘 활용했어요
  • yujin2***
    (2020.10.03 20:38:53)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세계의역사 출석수업대체과제물)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3 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온라인 제출용)※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세계의역사학번:성명:연락처:○ 과제명 :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Ⅱ 본론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1) 역사란 무엇인가2) 역사의 쓸모3)교과목의 성격2. 『세계의 역사』의

  • 세계의역사_프랑스 혁명이 발발한 원인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작성하시오
  • 의존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그가 능력을 발휘할 때에는 프랑스 상황이 해결이 되었지만, 이후 나폴레옹의 말년에 프랑스의 모습은 어땠는가? 결국 한 인물에 의해서 프랑스가 좌지우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프랑스 혁명은 온전히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필자는 이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싶다. 그런 의미에서 프랑스 혁명은 반박당할 여지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세계의 역사 교안2. 프랑스 혁명, 서정복, 살림, 2007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수업112. 여행의 이유 113. 역사란 무엇인가114. 연금술사115. 열정에 기름붓기116. 오디세이아117. 오만과 편견118.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119.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120. 왜 일하는가 121. 우리 시대 혐오를 읽다 122.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123. 우아한 거짓말124. 운수 좋은날125. 위대한 개츠비126. 유엔미래보고서 2050127. 유토피아128. 육일약국 갑시다129. 이기적 유전자130. 이기적윤리131. 이방인132. 이중나선133. 인간실격134. 인간의 조

  • [교육학] 공교육과 사교육
  • 수업 교재를 탐독하는 교사는 극히 드물다. 굳이 연구하지 않더라도 적당히 수업 교재만 읊을 수 있다면 그는 유능한 선생이 될 수 있다.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책과 씨름을 해야 하는 학원 강사와는 처지가 다르다는 의미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교육에서는 대부분을 과제물로 대체한 채 모든 것을 학생에게 그 책임을 전가시키고 있다. 또, 공교육은 지식 축적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것 때문이다. 사교육비가 과다하

  • [교육평가] 우리나라의 수능 시험과 세계주요국가의 입시제도
  • 역사100점, 공민100점, 수학100점, 이과100점, 외국어200점이다. 단, 외국어 중에서 영어를 선택하면 추가로 듣기평가를 실시하고 영어듣기 평가 만점은 50점이다.7) 점수조정- 대학입시센터는 센터시험에서 점수조정 대상과목 간에 원칙적으로는 20점 이상의 평균점수 차이가 발생하고 그 차이가 시험문제의 난이도에 의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만 점수를 조정한다. 점수조정 대상과목은 선택과목이 있는 지리역사의 세계사B, 일본사B, 지리B, 공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