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2024년 1학기 유아교육과 출석대체과제물(전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영유아발달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을 비교 분석하시오(15점)
2. 유아기의 뇌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뇌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 어 설명하시오(15점)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아래 두 가지 과제에 모두 답하시오.

1) 만 2-6세 사이의 유아들의 3-40분 정도의 놀이상황을 직접 관찰하고 일화기록을 3매내외로 형식에 맞게 작성하시오. (10점)

2) 만 3-5세 사이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표집법에 따라 각각 관찰하여 관찰 기록을 작성하시오(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을 모두 사용하고, 각 사용법에 대한 관찰상황 사진 첨부) (20점)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디지털 교육 레포트등록 5건
공통(5건) 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사진파일을 그대로 한글파일에 넣을경우 용량이 커서 과제가 업로드 안될 수 있음, 따라서 이미지 사진을 캡쳐도구를 이용해서 자른 후 삽입하여 파일 용량을 줄일 것을 제안함). (15점)

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일상생활와 관련하여 디지털(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과학교육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인공지능 혹은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① 놀이상황, ② 교사의 지원 방향, ③ 5가지 접근법(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인공지능/디지털 활용 활동계획안을 작성하되, ⑤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배점 : 30점).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아동생활지도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1. 아동의 행동의 영향요인 중 개인적 요인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인지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음악교육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아래 두 가지 과제에 모두 답하시오.

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2개)(15점)
2) 관찰된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활동(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타 교과영역과 통합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3개)(15점).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논리및논술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
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본인이 창의적이고 구체적으로 고안해 내야 함

2. 담당교수(유주연) 홈페이지 ‘교과논리및논술’ 자료실에 있는 놀이사례를 읽고, (1) 유아의 논리적 사고 및 (2) 교사의 유아 논리적 사고 지원 내용을 분석하시오. (20점)
유의점 ①: 논리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4개 요소), 창의적 사고(2개 요소), 배려적 사고(5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해당 사례의 어떤 부분이 각 사고의 어떤 하위 요소(예: 배려적 사고 내의 감정이입적 사고)를 보여주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함
유의점 ②: (1)에 대한 분석 10개, (2)에 대한 분석 10개가 포함되어야 함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언어교육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 다음 문항 모두에 대해 과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배점: 30점)

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10점)

2.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언어영역 중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읽기 1가지, 쓰기 1가지씩 예시를 드시오. (10점)
(*유의점: 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모두 포함. 포함될 내용은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영역, 목표, 내용범주 및 내용 등임)

3. 유아와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에서 실행할 수 있는 언어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0점)
(*유의점: 1. 유아의 놀이맥락 먼저 설명 2. 놀이맥락 속에서 어떤 교사의 지원이 필요한지 설명 3. 언어교육활동계획안 제시/ 계획안 형식은 자유이나 활동명, 활동목표, 활동자료, 연령, 활동내용 및 방법 등이 모두 들어가야 함. 계획안을 쓸 때 활동내용에서 교사발문-유아반응이 자세히 기술되어야 함)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특수교육학개론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놀이중심 활동명/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⑥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⑦ 활동자료, ⑧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배점: 30점).
* 유은영교수 자료실의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놀이중심 활동계획안 틀 사용 필수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