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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미디어영상학과 출석대체과제물(전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영상제작입문 레포트등록 2건
공통(2건) 드라마 구성안 작성과 화면구성

1. [15점] 드라마 구성(발단, 전개, 반전, 결말) 단계에 따라, 자신이 알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구성안으로 작성하시오.
2. [15점] 동영상물의 구조를 설명하고, 드라마에서 많이 사용하는 숏의 종류와 대상을 바라보는 카메라의 앵글 및 시점 등(주관숏과 객관숏, 액션숏과 리액션숏, 숏과 리버스 숏)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들을 제시하시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미디어와사회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 해당 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현상을 찾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ex. 유튜브 환경에서 침묵의 나선 이론은 적용가능한가?) (A4 기준 2매, 15점)
(2)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역사를 각각 연대기 형태로 작성하고(* 자신이 사용한 미디어 기기와 콘텐츠를 각각 구분해서 서술할 것), 이러한 경험이 현재 자신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연대기 작성의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기준 2매, 15점)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대중문화와영화비평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1. [15점] 비평의 구성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 [15점] 현대 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 레포트등록 2건
공통(2건)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인공지능(AI, 알파고), 챗봇(chatGPT)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것이 우리 삶(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에 대해서
기술중심(기술결정론)적 관점과 사회구성론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하고,
어떤 관점이 현상을 잘 설명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1인미디어기획제작 레포트등록 2건
공통(2건) 1인 미디어 채널 기획과 대표 콘텐츠 구성하기
자신만의 채널을 기획하고 그 채널에 올릴 대표 콘텐츠(1분)를 계획하여 기획안을 작성하고,
대표 콘텐츠를 3막 구조로 스토리 구성하여 구성안을 작성하시오.
또 채널이나 콘텐츠를 잘 표현하는 생성형AI 이미지 세 개(일관된 주제)를 제출하시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현대광고와카피전략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브랜드 이미지 혹은 기업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실제 광고물(영상광고 혹은 인쇄광고)을
택한 후, 그 광고에 대한 평가를 기술하시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그래픽커뮤니케이션 레포트등록 -
공통 포토샵을 이용한 그래픽 작품 제출
포토샵을 이용해서 『제28회 총장배 영상예술제』 포스터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

* 주제: 『제28회 총장배 영상예술제』 포스터 제작
* 포스터 안에 들어가는 개최일시, 장소, 제출방법 등의 텍스트 내용은 임의로 작성하고,
주제에 맞는 이미지로 영상예술제 행사 포스터 형식에 맞게 제작하면 됨
즉, 포스터를 보고 영상제에 관한 포스터임을 알 수 있으면 됨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미디어교육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뉴스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과 주요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자신의 뉴스 이용 습관 및
뉴스에 대한 관심도를 교재의 체크리스트 내용을 참고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게임·애니메이션·VR의이해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게임콘텐츠의 이해’에서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의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① 참여자 ② 목표 ③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④ 절차
⑤ 규칙 ⑥ 충돌 혹은 갈등 ⑦ 도전 ⑧ 기술과 재료


이를 바탕으로 2023~2024년에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위에서 제시한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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