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물 정보보기
2021년 2학기 국어국문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한문학의이해 | 레포트등록 | 4건 |
---|---|---|---|---|---|---|---|
공통 | 1.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하여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완성된 글로 답하시오. 1)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하게 정리하시오. (5점) 2) 마음에 드는 한시 한 작품(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을 택하여 그것이 어떤 갈래나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10점) 3) 2)에서 선택한 한시와 관련하여,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며 해당 작품을 감상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시오. (15점) |
참고자료
분석하는 것은 보편적인 범위에서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시적 화자와 독자와의 일치, 즉 시적 세계로의 여행은 똑같을 수 없다. 시적 화자를 이해함에 있어서도 이런 측면은 중요하다. 즉 시 속에 명시적으로 나타난 시적 화자보다는 시의 표면에 나타나지 않은 화자 ─ 은폐된 화자에 의해 진술된 시적
한국계 문인인 도재중은 배구의 귀국시 이별에 앞서 그대와 다시 만날 날 기약이 없으니, 이날부터 목을 길게 빼고 북해의 바람을 바라보리라는 내용의 시를 주기도 하였다. 참고문헌김윤지 / 한일 자연주의 소설 비교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2011김태준 / 근대화와 한일문학의 비교, 일본문제연
한시들은 부분적인 시어에서는 기미한 풍이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형식적인 유사성을 고려하더라도 이를 심도 있게 분석하면 염려, 낭만적인 내용이 아닌 개인의 울분, 사회에 대한 비판 등이 이들 시의 대종을 이룬다 만당의 빈공제자가 과거에 급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한시를 지었기 때문에 그들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한국한문학의이해(공통) -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한시를 택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한시를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한시적 근로자2) 단시간 근로자3) 비전형 근로자6.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동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7. 한국사회 노동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는가?1) 비정규직법의 제정 이유2) 비정규직법 주요사항 3) 비정규직법 시행으로 인한 문제점8. 노동문제를 사회문제로
한시와 관련하여,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며 해당 작품을 감상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한국 한시의 갈래
한국고전문학사 김만중과 조성기 김만중 생애 김만중 문학관 김만중 작품 분석
한국문학통사 제 3권』, 지식산업사, 2005김만중1. 박정희, 『SEOPO KIM MANJOONGS LITERAL THEORY AND REALITY OF CREATING LITERARY WORKS』2.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3. 정규복, 『김만중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4. 정규복, 『김만중연구』, 새문사, 19835. 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 2004손예희, 시 이해 과정에서의 상상력 구조화 방안, 서울대학교, 2010양서영, 비유적 이미지 형상화를 통한 시 창작지도 방법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2010유병학, 시의 이해 및 감상 교육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1996장도준, 한국의 초기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시의 성격, 한국어문연구학회, 2006
, 2011권기호 : 시와 이미지의 병치, 한국문학언어학회, 1996구중서 : 민족문학의 전통 : 시문학사를 통한 고찰, 아주대학교, 1982이용호 : 한국정형시 시조의 재조명, 미래문학사, 2007장도준 : 사실주의와 한국 현대 사실주의 시, 한국말글학회, 2002조해옥 : 이상 시와 대상화된 자연, 이상문학회, 2001
한국 현대시의 운율 연구, 민족어문학회이영숙 외 1명(2012) / 현대시의 재현적 주체와 제시적 주체, 우리문학회 이향아(2011) / 시의 이론과 실제, 창조문예사양정익(2008) / 현대시의 낭독 교육 시론, 부산외국어대학교 유혜진(2011) / 시의 심상을 바탕으로 한 감각감성 직관적 시각 표현에 관한 연구,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