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청소년복지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8 / 2019.05.29
  • 8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4장 청소년관련 이론
제5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 청소년상담
제6장 청소년복지의 실천Ⅱ : 청소년활동과 청소년권리증진 및 참여
제7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Ⅲ: 임파워먼트 실천
제8장 청소년복지의 실천 Ⅳ : 청소년복지정책과 행정
제9장 청소년복지관련법과 제도
제10장 청소년과 복지서비스 영역(교육․노동․문화)
제11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빈곤)
제12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장애)
제13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비행)
제14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학업중퇴)
제15장 청소년문제와 복지개입(사이버 공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4장 청소년관련 이론

1. 긍정적 청소년개발 관점
1) 개념
- 긍정적 청소년개발 관점은 문제 중심과 관련하여 보는 청소년 발달의 관점에 개발이라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 긍정적 청소년개발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며 아직 학계와 실천현장에서 복합적이며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이다.
-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청소년들에게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관계 그리고 지지를 제공하여 긍정적 결과를 촉진시키려는 의도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청소년개발은 집단, 학교, 지역사회내에서 발생할 수 있다.
- 또 다른 강조 요소는 성인과 청소년이 함께 연계하는데 있다.

2) 긍정적 청소년개발의 접근방식
- 긍정적 청소년발달 관점은 기존의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협력적이고 발전적인 일련의 활동을 통한 청소년과 성인의 도전 및 사회화,도덕적,감성적,신체적,인지적으로 경쟁력을 가지도록 돕는 체험을 통해 청소년을 준비된 성인으로 이행해 가는 긍정적인 청소년 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다.

3) 긍정적 청소년발달의 배경과 사회적 의미
- 청소년 발달을 예방과 치료적 측면에서 보다는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책임감 있고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하도록 도우려는 관점이다.
- 긍정적 청소년개발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청소년 성과를 산출하는 의도적인 기제이다.
- 긍정적 청소년개발은 청소년기를 예방과 치료적 개입에 더하여 다양한 기회와 자원을 통해 건전한 성인으로서 연속적인 발달과정을 겪으면서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해한다. 즉, 청소년은 그 사회의 자원인 동시에 사회변화를 이끌어 가는 적극적 존재로 인식된다.

4) 개발 목표
- 목표는 청소년들이 역량을 기반으로 성인기에 바람직한 결과를 맺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