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B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8 / 2018.09.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B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8), 이영애, 신은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b,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유아교육기관 평가인증제도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
1)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
3, 관련 연구
4, 교육 평가의 유형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양질의 교육 경험은 영유아의 언어, 사회, 신체 등 전인적 발달을 이끌 뿐 아니라, 청소년기에 이어 성인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채혜선,2008년). 따라서 건강한 한 인간으로서 성장과 발달을 이루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영유아기의 보육과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산업화가 이루어지며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이전에는 가정에서 이루어지던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이 가정 이외의 곳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또한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에 대한 책임을 부모나 가정뿐만 아니라 국가도 공유하게 되면서 영유아를 보육하고 교육하는 유아교육 기관이 양적으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유아교육 기관의 양적인 확대에 비해 질적 수준 향상은 미비하였다(남미경․김남희․고은미, 2009년; 양옥승, 2000년).또한 부모들의 학력 상승 및 경제력 향상으로 인해 자녀의 보육과 교육에 관심이 커짐에 따라, 자녀의 보육과 교육을 위한 양질의 유아교육 기관을 요구하게 되었다(남미경,2008년). 그러나 많은 부모는 영유아를 보육하고 교육할 수 있는 유아교육 기관의 수는 많지만 믿고 자녀를 맡길 곳이 없다고 호소해왔다(김연진,2006년). 따라서 유아교육 기관의 질 향상ㆍ유지와 관리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중 하나로 도입된 것이 유아교육 기관의 질적 수준 관리를 위한 인정제였다(정은정,2012년). 전문가 집단이 제시한 일정한 기준에 도달한 특정한 기관이나 프로그램을 국가 수준에서 인정해주는 것을 인정제라고 한다(이기숙․홍용희․박은혜․김희진, 2002년), 인정제가 유아교육 기관 질 관리에 효과적인 이유는 유아교육 기관을 서면, 현장 관찰, 면접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평가하고, 평가를 준비하는 과정 중에 보육과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여 유아교육 기관 스스로 질 관리를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교사들의 전문성도 향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기숙․홍용희․박은혜․백혜리, 2001년).그러나 평가과정 동안 기존에 하고 있던 업무와 함께 평가 준비로 인한 업무가 늘어나서 교사들이 부담을 느끼고 수업에 소홀해지는 어려움(강수경, 2009년)도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즉, 평가를 준비하는 교사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평가의 의미를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조력을 하게 되었다. 평가인증 조력에 대한 국내외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주로 조력의 긍정적인 효과를 밝히고 있다. 예를 들면 White, Sakai와 Howey(2004년)는 평가과정 중 조력을 충분히 받은 기관이 평가인증을 더 수월하게 받았다고 하였고, 이기숙 등(2002년)과 유해열(2005년)은 조력자가 유아교육 기관에 파견되어 유아교육 기관의 질을 진단하고 전문적인 안내와 지원을 해줌으로서 유아교육 기관의 질이 향상되고 교사들의 전문성이 향상되었다고 결론지었다.
참고문헌
이영애 외(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보건복지부(2011).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침서. 보건복지부.
김영은(2017). 평가인증이 유아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준현(2017).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발전방안 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김선희(2017). 보육시설의 평가인증제도에 대한 문헌 종합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권미선(2015) 보육기관 평가인증제에 대한 보육교사들의 인식연구.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구은희(2012).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강남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경희(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 이후 사후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