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2015년] 당뇨병 분류, 당뇨병 환자 치료중재, 당뇨병환자 합병증과 간호, 당뇨병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당뇨병환자 사례, 환자교육교육방법 선택 그 이유, 구체적인 교육내용 효과(성과) 지표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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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인간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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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당뇨병이 있는 환자는 치료와 간호중재와 관련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스스로 이행(compliance)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1) 당뇨병의 분류와 2)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3)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시오. (15점) 2. 1)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하고, 2)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3)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15점)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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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학기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당뇨병이 있는 환자는 치료와 간호중재와 관련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스스로 이행(compliance)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1) 당뇨병의 분류와 2)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3)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시오. (15점)
2. 1)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하고, 2)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3)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15점)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성인간호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당뇨병이란?
1) 당뇨병의 정의
2) 당뇨병의 원인
? 유전
? 환경적 요인
2. 당뇨병의 분류
1) 제1형 당뇨병
2) 제2형 당뇨병
3.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4.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
1) 눈에 오는 합병증
2) 신장에 오는 합병증
3) 심근경색증
4) 고혈압
5) 신경병증
6) 발 병변
5.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
6.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
7.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1) 당뇨병의 분류와 2)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3)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시오. (15점)
2. 1)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하고, 2)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3)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15점) -성인간호학
Ⅰ. 서론
당뇨병이 있는 환자는 치료와 간호중재와 관련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스스로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부터 당뇨병의 분류와 당뇨병 환자의 일반적인 치료 중재 및 당뇨병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과 이에 대한 간호를 서술하고, 당뇨병 합병증 중 1가지 이상 발생한 환자의 사례를 제시하고, 이 환자에 대해서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의 효과(성과)를 어떤 지표로,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서술하도록 하겠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의 작용 저하로 고혈당을 수반하는 일련의 만성대사장애질환이며 포도당의 과잉생산, 체지방의 분해 및 단백질의 소모를 수반한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 가장 흔하고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성질환 중 하나이다. 전세계의 당뇨병 유병률은 2000년 2.8%에서 2030년에는 4.4%까지 크게 증가하여, 유병인구가 3억 6천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당뇨병의 증가는 인구의 고령화와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비만 인구 증가에 따른 것이다. 우리나라의 만30세 이상 당뇨병 유병률 역시 2001년 8.6%에서 2013년 11%로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경제적 부담도 매년 커지고 있다.
Ⅱ. 본론
1. 당뇨병이란?
1) 당뇨병의 정의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그 음식물은 위장에서 소화가 되어 영양소로 분해된다. 그리고 영양소 중에서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탄수화물(당)이다. 분해된 당은 소장 벽을 동해 혈액으로 흡수되는데 이것이 혈당이다. 혈당은 혈관을 따라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운반되어 사용되는데 이때 혈당이 몸의 세포 안으로 들어가 에너지로 사용되고 남은 당은 저장되도록 하는 역할을 인슐린이 하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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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와니시 지에미 저, 황선종 외 1명 역, 환자 안전을 위해 꼭 기억해야 할 간호 (해서는 안되는 간호 Care), 군자출판사, 2014.
2. 송복례, 당뇨병 합병증 검사의 종류와 주의사항, 대한당뇨병학회, 2009.
3. 대판대학 부속병원 저, 이동호 역, 당뇨병의 자기관리, 서광, 2001.
4. 김매자, 송미순 외 1명 저, 영양과 식사요법의 간호적용, 정문각, 2009.
5. 노영무, 고혈압 관리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 엠엠케이커뮤니케이션즈, 2006.
6. Michele Grodner, Sara Long Roth 외 1명 저, 변영순 역, 임상간호와 영양, 정담미디어, 2013.
7. 서영현, 당뇨 고혈압, KOREA인술출판사, 2010.
8. 대한당뇨병학회, 단계별 당뇨병 관리, 대한당뇨병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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