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자원봉사론] 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대학선정 인용 및 각주표기완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4 / 2018.03.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공통 공통문제)

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하여 그들에게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그들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하고 싶은 말
[Subject]
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하여 그들에게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그들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여러 관련 서적을 참고 했으며, 인용 및 요약내용에 대해 각주로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원봉사의 개요
    1) 개념과 의의
    2) 필요성
    3) 특징
  [2] 자원봉사의 주체 선정 [대학선정]
    1) 선정이유
    2) 대학 자원봉사의 의의의 특징
  [3] 대학 자원봉사가 필요한 이유
    1) 자질형성
    2) 전문기술
    3) 사회문제 인식
    4) 존엄성과 가치
    5) 자아의 성숙
  [4] 효과적으로 대학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방법
    1) 대인관계
    2) 프로그램
    3) 전공연계
    4) 사회봉사과목
  [5]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 방안
    1) 전담부서와 전문인력
    2) 교육과 훈련
    3) 전공 연계
    4) 동아리 육성과 지원
    5) 인센티브 제도의 적극 활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자원봉사의 개요

1) 개념과 의의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란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 또는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사의 공식적 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영리적 보상을 받지 않고서도 인간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낯선 타인들을 상대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공동선을 고양시킴과 동시에 이타심의 구현을 통해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전에는 “자원봉사란 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자발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공분야 및 복지 분야에서도 그 사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사업을 돕기 위해 자신의 기능과 시간을 자발적으로 무보수로 제공하는 사람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봉사활동이 제도화되면서 일반국민에게 자원봉사의 중요성과 활동내용이 확산되고 보편화 되어 가고 있다. 요약해 보면 자원봉사활동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전개되는 자발적인 주민활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2. 자원봉사의 주체 선정 [대학선정]

1) 선정이유
대학이 수행하는 중요한 기능들을 보면 학문을 전수하고 배우는 교수의 기능, 개방성ㆍ자율성ㆍ비판성ㆍ사회성 등 학문의 자유에 요구되는 덕목들을 준수하면서 진리탐구의 대열을 형성하고 탐구에 종사하는 기능, 연구의 기능과 학문교수의 기능에 의한 결과를 직접 사회에 적용 및 응용하여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봉사기능 등이 있다. 이런 견해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의견의 일치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대학이 일부 소수정예만을 양성하기보다 대중화된 교육의 임무를 수행해 가면서 대학의 사회봉사적 기능은 국가발전, 사회발전을 위해 직접 기여하는 기능으로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앞으로의 대학이 경쟁력을 가지고 살아남기 위해서 특히 지방대학일수록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와 대학은 공동운명체로 연결되고 있으며 당연히 대학의 자원봉사 기능은 더욱 강화되지 않을 수 없기에 과제물 작성을 위해 자원봉사의 주체를 대학으로 선정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이만식 외 공저(2017), 뉴패러다임 시대의 자원봉사론, 학지사
2. 구승신 외 공저(2016), 자원봉사론, 정민사
3. 이팔환 외 공저(2010), 자원봉사론, 형설출판사, p49-50
4. 정규태(2008),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사회복지정책대학원, p42-43
5. 이승렬(2008), 대학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공주대학교 학생의 자원봉사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p15-16
6. 정하성 저(2006), 21세기의 자원봉사론, 백산출판사, p18
7. 최용 외 4인 공저(2005), 자원봉사의 이해, 형설출판사, p18-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하는 표본으로 볼 수 있는 이 시는 광적인 전쟁을 독려하고 찬양하면서 황국의 신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황국 신민으로서의 희열과 기쁨을 노래하고 전쟁을 미화하여 일본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리라 외치며 천황에게 열렬한 충성을 드러낸다. 2.1.2.2. 김동환1) 파인 김동환 巴人 金東煥, 1901.9.21 ~ ?(납북)김동환은 함경북도 경성에서 태어나 1921년 일본 동양대학에 입학했다. 그러나 관동대지진으로 인해 이듬해 귀국하여, 양주동의 추천으로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자신을 가르친 교수 절반을 쫓아낸 독종이다. 그는 하버드대 교수 중 20%, MIT는 40%만이 테뉴어 심사를 통과해 정년을 보장받는다며 교수 경쟁력 없이는 세계적 대학은 불가능하다고 단언한다. 지난해 뉴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대학에 한국 대학이 하나도 끼지 못하는 것도 철밥통 교수직과 무관하지 않다. KAIST발 개혁은 모든 대학으로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TPO 마케팅 TPO마케팅은 소비자의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을 제품 마케팅 전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하는 것으로 나타남.장학유형성 격17C~19C후반식민시대의장학◦일반인(lay persons)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학교,교사,학생학습에 대한 점검, 시찰(학교외 인사들에 의한 통제중심의 장학)20C초과학적 관리시기의 장학◦전문적 장학관의 등장◦교사가 어떻게 가르치고, 수업을 향상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짐◦관료적인 사람에 의해 감시와 통제가 이루어짐과학적 관리 운동(Coffman,1977)네 가지 의무로 장학의 범위 선정1.수업에 필요한

  • 대중문화의 발달과 매체의 기능 전환
  • 인용 매체에 접근 가능한 현재의 대중문화 융합현상을 비판하고 있다. 현대생활의 긴장감과 복잡성을 견딜 수 없는 성인들이 키치를 통해 현실도피를 꾀하는 것은 성인 수용자의 유아적 퇴행을 의미하는 것이며, 어린이의 성인 매체 접근은 어린이를 너무 조숙하게 성장시킴으로써 사회 구성원의 연령 차이를 불분명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같은 글, 139쪽 이하 참조)둘 째, 대중문화는 사회를 지배하는 집단이 자신의 이익을 대변하고 지배를 용이하게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및 비노동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학자들은 개인들이 여가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며, 여가시간 활용을 통해 개인들은 물론 가족 구성원들에게는 어떤 효능감을 가져다주며, 여가시간에 집중하게 되는 여행이나 휴가에 어느 정도의 시간과 금전적 소비가 할애되고 있는지에도 연구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특히, 여가시간에 임의의 장소나 목적하는 지역을 방문하는 이른바 관광에 대해 개인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