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E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3 / 2018.03.13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E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사회문제론 E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사회문제론 E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전쟁과 분단
1) 한국전쟁의 발발 배경과 전개양상
(1) 전쟁의 발발 배경
(2) 전개양상
2) 휴전협정과 한국전쟁의 결과
(1) 한국휴전협정의 성립
(2) 한국전쟁의 결과
2.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1) 천문학적인 분단비용
2) 생이별을 당한 이산가족문제
3) 군비증강과 의무 징집제
4) 국지적인 군사적 대립
5) 한국사회의 내부분열 조장
6) 한반도 안보위협문제
3.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으로 인한 사회문제
1)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
(1) 이념대립 문제 - 보수와 진보
(2) 탈북자 정착 문제
2) 극복방안
(1) 이념대립 문제 극복방안
(2) 탈북자 정착문제 극복방안
4.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문제 해결방안
1) 북한의 급변사태에 적극적인 대비를 통한 실천
2) 통일외교 강화를 통한 실천
3) 남북대화의 정례화 및 제도화의 실천
4) 남북한 군사적 신뢰 구축의 실천
5) 냉전적 사고의 탈피를 통한 실천
6) 올바른 통일의 전망과 방향을 설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전개양상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까지 전쟁은 37개월 동안 계속되었다. 전개양상에 따라 전쟁의 국면을 다섯 개로 나눌 수 있다. 북한이 남한 전역을 석권했던 제1기(1950년 6월 25일~ 9월 중순), 인천 상륙작전의 성공을 시작으로 국제연합군이 반격하여서 한·만 국경까지 진격하여 북한 정권 붕괴 직전까지 몰아넣었던 제2기(1950년 9월 중순~10월 하순), 중국군이 참전과 국제연합군이 후퇴하던 제3기(1950년 10월 하순~1951년 4월 초순), 국제연합군의 재 공세가 이뤄지던 제4기(1951년 4월 초순~1951년 6월 중순), 화전 양양 속에 휴전협상이 이뤄지던 제5기(1951년 6월 중순~ 1953년 7월 27일)로 이렇게 전쟁을 다섯 국면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분량이 제한되어 자세한 내용은 다음으로 미루고 이 보고서에서는 이 전쟁의 성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이 전쟁은 제한된 전쟁이었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전투행위는 한반도에만 국한되었으며 미국과 소련 및 중국의 성역이 보장됐다. 미군은 일본이, 소련은 시베리아가, 중국은 만저우가 성역으로 보장되어 각각 폭격의 대상에서 제외됐다. 미국과 소련은 한반도의 국지전이 자신들 사이의 직접적 대결로 확대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또 미국은 한반도에서의 국지전이 중국으로 확전되는 것을 경계했다.
참고문헌
김연철(2018) 70년의 대화 - 새로 읽는 남북관계사 l 새로 읽는 관계사 시리즈, 창비
강만길(2013) 분단고통과 통일전망의 역사 - 통일로 향하는 분단시대의 근현대사 이야기, 선인
안드레이 란코프(2013) 리얼 노스코리아 - 좌와 우의 눈이 아닌 현실의 눈으로 보다, 개마고원
강주원(2016)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 눌민
다니엘 튜더 외(2017) 조선자본주의공화국, 비아북
존 페퍼(2005) 남한북한, Mosek Publishing Co
유호열 외(2005) 남북 화해와 민족통일, 을유문화사
백학순(2009) 세종정책연구제 5권 1호
신동천 외(1998) 경제협력과 통일비용, 삼성경제연구소
김영윤 외(2005) 평화비용의 의미와 실익, 통일연구원
박종철(2008)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현황과 과제, 한국과 국제정치 24권1호
남성욱 외(2006) 분단체제와 그 비용, 『What's Wrong Korea?』, 중앙일보시사미디어
김갑식(2009) 남북관계와 북한 변화: 남북관계 발전 과제를 중심으로 현대북한연구, 북한대학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E형 남북대화와 이산가족, 70년의 기다림
  • 사회문제론 E형 남북대화와 이산가족, 70년의 기다림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남북대화의 개요2, 대화의 시작3, 본격적인 남북대화의 역사 1) 80년대 이전까지2) 1980년대까지의 남북대화3) 1990년대 이후4) 1990년대 말 이후 2007년까지 남북대화 결론참고문헌서론

  •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
  • 사회문제론 E형 북한 장마당의 발달 과정과 실상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결론참고문헌서론북한은 오늘날 유일하게 남아 있는 사회주의국가라고 자부하고 있다. 북한이 선전하던 사회주의 지상낙원에서 일어나고 있는 북한 사회의 고질적인 식량난과 인권문제

  •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
  • 사회문제론 E형 북한 해외노동자들의 실태와 전망 (러시아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러시아 노동시장의 특성 2. 러시아 동아시아지역 노동시장의 특성 3, 러시아의 북한 노동력 이용과 북한의 외화벌이 4, 러시아 거주 북한 노동자들

  • 사회문제론 E형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과 성공적인 한국 적응
  • 사회문제론 E형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과 성공적인 한국 적응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북한이탈 청소년의 개념 및 정의 2, 이산의 개념 및 정의3, 이산과 국제 이주의 과정 4,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 문제5, 북한이탈청소년 사례 인터뷰 내용결론 및

  •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
  • 사회문제론 E형 조난자들, 중립국을 선택한 포로들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거기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중립국 희망과 만류 2, 송환 거부 포로 논쟁과 중립국 송환위원회의 활동 3, 인도의 중립국행 제안4, 기나긴 기다림5, 마침내 중립국으로결론참고문헌서론한국전쟁기 공산군과 유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