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D형)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9 / 2017.09.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D형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특수아교육 D형)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1) 음성장애의 원인
(2) 말더듬이의 원인
(3) 신경언어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4) 의사소통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5) 의사소통장애의 교육 방안
(1) 부모교육
(2) 미술 창작을 통한 교육
(3) 놀이를 통한 교육
(4) 표현예술심리 교육
(5) 음악 교육

2. 시각장애
1) 시각장애의 개념
2) 시각장애의 원인
3) 시각장애의 특성
(1) 경험의 범위와 종류에서 오는 제한
(2) 보행능력의 제한
(3) 환경지배의 제한
(4) 사회태도에서 오는 제한
4) 시각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5) 시각장애의 교육 방안
(1) 점자교육
(2) 음악점자 교육
(3) 직업재활 교육
(4) 진로교육
(5) 오감을 통한 미술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개인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각과 느낌도 수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언어가 학생이 한 사회에서 원활하게 생존해 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습득해야만 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임에는 확실하다. 대부분의 기술과 지식은 언어를 통해 배우게 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메시지의 교환을 통해 조정된다. 따라서 자신의 욕구전달, 또래와의 상호작용 그리고 정서적으로도 풍부하고 원만한 사람이 되기 위해 언어습득은 필히 강조되어야 할 당위성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송준만 외(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소현 외(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고 은(2014).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학지사.
민성길(2010). 최신정신의학 제 5판. 일조각.
심현섭 외(2013).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평가. 학지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