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간호학특론C형]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 선정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 비교분석-로젠톡스와 베커, HBM 건강신념모형 예방적 건강행위, 급성질환자, 만성질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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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학특론
C형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6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 C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 2016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신념모형의 배경

2. 건강신념모형의 구성요소
1) 인지된 민감성(Perceivedsusceptibility)
2) 인지된 심각성(Perceivedseverity)
3) 인지된 유익성(Perceivedbenefits)
4) 인지된 장애성(Perceivedbarriers)

3. 만성질환과 급성질환

4.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
1) 만성질환자 사례
2) 급성질환자 사례

5.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2016년 간호학특론 C형]

Ⅰ. 서론

간호학특론 C형 -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시오: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HBM)은 인간이 행위를 하는 것은 특정한 목표에 대한 개인의 가치와 어떤 행위를 하였을 때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개인의 생각에 달려 있다고 보는 심리학이론과 행위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모형이다. 건강신념모형(HBM)은 연구를 통해 사람들의 건강행위의 가능성은 첫째 사람들이 자신에게 어떤 건강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길 때, 둘째는 그 건강문제가 자신에게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을 때, 셋째는 자신이 하려는 행위가 그 건강문제의 발생 가능성이나 심각성을 감소시켜줄 것이라고 믿을 때, 넷째는 예측되는 이익이 장애보다 크다고 믿을 때, 다섯째는 행동을 자극하는 내적 혹은 외적인 경험을 하고 자신이 그 건강행위를 할 수 있다고 믿을 때 그들은 자신의 나쁜 건강상태를 피하거나 감별해내기 위해 건강행위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질병예방행위를 하려고 할 때 장애가 적고, 자신이 특정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믿을 때 예방행위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성, 연령, 수입, 교육수준 등의 인구사회학적인 요인은 개인이 지각하는 위험 정도와 결과에 대한 기대감 및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지금부터 로젠톡스와 베커가 제시한 건강신념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고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예방적 건강행위를 비교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건강신념모형의 배경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Model:HBM)은 행동과학을 건강증진에 응 용한 첫 번째 이론이며 건강행위에 대해 가장 폭넓게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배상수,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2012.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하타에이치, 도이유리코 저, 이응철 역, 행동과학과 건강 (자연치유(행동요법)와 건강증진을 위한 이론과 응용), 야스미디어, 2007.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Karen Glanz, Barbara K. Rimer 외 1명 저, 유태균 역,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2009.
박영임(교수), 이강이 외 2명 저, 생활과 건강, 파워북, 2008.
신재한, 김행자 외 1명 저, 보건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과학사, 2013.
박정숙,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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